
1977년 9월 16일, 전설의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가 생을 마감한 프랑스 파리의 아파트. 차분한 피아노 반주 위에 칼라스가 부르는 베르디 오페라 오텔로의 ‘아베 마리아’가 흘러나온다. 곧이어 20세기 최고의 소프라노 칼라스의 인생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조용하던 반주는 점차 대편성 오케스트라 사운드로 확대되고, 그녀의 목소리에도 점차 힘이 실린다.
파블로 라라인 감독의 신작 영화 ‘마리아’는 ‘재키’ ‘스펜서’에 이어 세기의 여성 3부작을 완성하는 마지막 작품이다. 감독은 재클린 케네디와 다이애나 왕세자빈에 이어 오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디바로 기억되는 칼라스를 주인공으로 영화를 만들었다. 칼라스 역할은 앤젤리나 졸리(사진)가 맡았다.
제작진은 그야말로 드림팀이다. ‘보헤미안 랩소디’와 ‘레미제라블’로 아카데미 음악상을 받은 음악감독 존 워허스트가 음악을,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을 통해 아카데미 분장상을 수상한 아드루이사 리가 분장을 맡았다.
영화는 마치 한 편의 오페라처럼 4막으로 전개되며 칼라스의 마지막 1주일을 재조명한다. 은퇴한 소프라노를 맨드렉스(코디 스밋맥피 분)라는 이름의 기자가 인터뷰하며 시작된다. 사실 맨드렉스는 칼라스가 복용하던 신경안정제의 이름. 기자는 실존 인물이 아니라 그녀의 환각 속 인물이다. 생애 마지막 1주일을 그린 영화 속 칼라스는 몸도 마음도 쇠약해진 모습. 약에 취해 현실과 환각의 경계를 구분하지 못하고 자신의 기억을 조각처럼 꺼내 놓는다.
영화에는 칼라스의 사생활과 관련된 흥미로운 요소가 숨어 있다. 집사 페루치오(피에르프란체스코 파비노 분)는 세기의 명반으로 손꼽히는 도니체티의 ‘람메르무어의 루치아’를 녹음할 때, 에드가르도 역할로 칼라스와 함께 노래한 이탈리아의 테너 페루치오 탈리아비니와 이름이 같다. 하지만 그의 외모는 칼라스의 마지막 은퇴 공연에 함께 출연한 리릭 테너 주세페 디 스테파노와 닮았다.
칼라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노력도 주목할 만하다. 12개의 가발과 수백 개의 헤어핀으로 칼라스 특유의 바로크 헤어스타일을 재현했다. 뿔테 안경까지 더해진 졸리는 칼라스 그 자체다. 작품을 위해 7개월간 보컬 트레이닝을 받은 졸리의 연기에 칼라스의 음성을 자연스럽게 덧입힌 워허스트는 절묘한 음악 편집 기술과 선곡으로 극의 감정선을 섬세하게 끌어올린다.
칼라스가 케네디 전 대통령과 만나는 장면에서 칼라스의 목소리로 부른 베르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안녕, 지나간 옛날이여’가 흘러나오는 장면은 압권이다. 죽음을 앞둔 칼라스가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의 ‘음악에 살고 사랑에 살고’를 부르는 장면도 인상적이다. 졸리는 나뭇가지 같은 손목에 힘줄이 드러날 만큼 혼신의 힘을 다해 떨리는 입술로 생애 마지막 아리아를 노래한다.
이 영화가 오래도록 명작으로 남을 이유는 분명하다. 거기에 안젤리나는 없고, 마리아만 있을 뿐이라서다. 개봉은 4월 16일.
조동균 기자 chodog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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