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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든 상품권 사용"…광주 서구, 민생 살리기

입력 2025-07-09 17:28   수정 2025-07-09 23:58

광주 서구가 자치구 전역을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는 ‘파격’에 나섰다. 주민들이 동네 어떤 점포를 가든 온누리상품권으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전 상권을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한 곳은 광주 서구가 처음이다.

9일 광주 서구에 따르면 서구는 지난달 30일 지역 1만1500여 개 점포(유흥업소 등 가맹 제한 업종 제외)를 119개 구역으로 나눠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는 절차를 완료했다. 골목형 상점가는 2000㎡ 이내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 15곳 이상이 밀집해 있으면 지정할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하고 경영 현대화와 점포 개선 지원 등의 혜택을 받는다. 지난 5월 기준 전국 기초단체에서 지정받은 전체 골목형 상점가는 600여 곳으로, 광주 서구에서 지정된 구역(119곳)이 약 20%를 차지한다.

서구는 이번 지정으로 골목 상권 전역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기초단체가 됐다. 지역 주민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해 최대 2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구는 지난해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받은 상가에서 매출이 10~20% 상승하는 사례를 본 뒤 전 상권을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는 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마트를 운영하는 장황현 금호2동 상점가 연합회 회장은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 된 지 6개월 정도 됐는데, 평균 매출이 작년 대비 20% 늘었다”며 “골목형 상점가 지정은 소비자는 상품을 싸게 사서 좋고, 상인은 매출이 늘어 좋은 ‘두 마리 토끼 잡기’ 정책”이라고 말했다.

서구는 골목형 상점가 전역 지정을 위해 상인회장 119명을 포함한 지역 상인들을 만나 정책을 설명했고,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행정 지원에 나섰다. 재정 자립도가 낮은 자치구가 예산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지역화폐 발행보다 전액 국비를 지원받는 온누리상품권 연계 골목 경제 시스템 구축이 현실적 대안이었다는 게 서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박진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광주전남제주지역본부장은 “전 지역 골목형 상점가 지정은 전국 골목상권 정책에 새로운 이정표로 기록될 만할 성과”라며 “제도적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골목상권을 행정과 주민, 상인회가 함께 힘을 모아 육성하는 모델로 만든 것은 전국적으로 유례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서구는 골목형 상점가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후속 조치도 단행하기로 했다. 매주 주요 골목형 상점가를 방문해 상인의 목소리를 듣는 한편 ‘골목 경제 상황판’을 설치해 상권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골목형 상점가 지정으로 이재명 정부의 첫 국정과제인 ‘민생 경제 살리기’에 화답한 첫 지방정부가 됐다”며 “매주 골목상권 상인과 주민을 만나 현장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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