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헤지펀드, 삼성물산 지분 매입 속내는(종합)

입력 2015-06-04 18:55  

<<정정공시 내용 반영해 지분가치 상승액 수정>>'먹튀' 전략 가능성…3일 추가 매수분 가치만 하루에 201억원↑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삼성물산[000830] 지분을 사들인 '진의'에 금융시장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경영 참가 목적'으로 삼성물산 주식을 취득했다고 밝혔지만, 시장에서는 시세 차익을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우세한 편이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4일 삼성물산 지분 보유와 관련해 "제일모직[028260]의 삼성물산 합병 계획안은 삼성물산 가치를 상당히 과소평가했을 뿐 아니라 합병 조건또한 공정하지 않아 삼성물산 주주의 이익에 반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로 엘리엇 매니지먼트 측의 반대가 합병 무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은작다는 게 다수의 의견이다.

이 때문에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지분 확보 이면에는 분쟁을 촉발함으로써 실익을 얻으려는 계산이 깔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궁극적으로는 경영권 분쟁이라는 인식을 줘 주가를 올리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며 "헤지펀드 측은 오늘 주가 상승만으로도 큰 폭의 수익을 얻은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분을 7% 확보했다고 해서 합병 결의를 무산시킬 가능성은 떨어지며 삼성그룹 지분이 낮다고 하지만 삼성 측이 이에 대한 준비 없이 합병을 진행했을가능성도 작다"며 "그렇다면 결국 주가 상승으로 이익을 내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현재 주가는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가격인 15만6천493원과 5만7천234원을 웃돈다. 합병에 반대하는 주주들은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기보다는 보유 주식을 팔아 수익을 내면 된다.

삼성물산에 대한 삼성그룹 계열사 지분이 19%대에 머물러 소유구조가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엘리엇 매니지먼트를 비롯한 세력이 합병 반대에 필요한 지분을모을 가능성도 희박하다는 것이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도 "헤지펀드의 속성상 경영 참여가 실제 목적일 가능성은거의 없다"며 "합의를 하든지 배당을 얻어내든지 어떤 식으로든 이익을 내려는 의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기존에 삼성물산 주식을 약 773만주(4.95%) 보유하고 있었고, 3일 추가로 339만주(2.17%)를 매수했다.

이로써 지분율 5%를 넘기면서 지분 내역 공시 대상이 됐다.

지난 3일 삼성물산의 총 주식 거래량은 417만여주였다.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매수량이 이날 거래량의 81.2%를 차지한 것이다.

삼성물산은 최근 거래량이 급증했다.

100만주 미만 거래량이 이어지다가 지난달 26일 거래량은 948만주에 달했다.

27일에는 1천241만주로 거래량이 더 늘었고 이후 꾸준하게 100만주 이상으로 거래량이 유지됐다.

4일 장 시작 전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지분 보유 사실이 공시되고서 삼성물산 주가는 급등세를 보여 전날보다 10.32% 상승한 6만9천500원에 마감했다.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밝힌 3일 삼성물산 매수 물량 339만여 주의 평균 취득 단가는 6만3천560원이다. 하루만에 주당 5천940원이 오른 셈이다.

이에 따라 3일 매수분의 지분 가치만 하루만에 약 201억원 증가했다.

앞으로도 이번 이슈로 삼성물산 주가가 추가로 상승할 수 있어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수익은 더 늘어날 공산이 크다.

doub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