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미국 프리미엄 가전시장 1위

입력 2011-02-27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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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미국 프리미엄 생활가전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7일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NPD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제품인 프렌치도어 냉장고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08년 16%, 2009년 28.6%, 2010년 36.7%로 해마다 급상승세를 보였다.

프렌치도어 뿐 아니라 양문형 냉장고 매출도 성장, 삼성전자의 미국 냉장고 시장 전체 점유율은 2008년 6.3%에서 지난해 하반기에는 19.3%로 상승하며 1위를 차지했다.

드럼세탁기 점유율 역시 2008년 8.3%에서 지난해 24.7%로 급등했고, 지난해 하반기의 경우 점유율 28%로 1위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프렌치도어 냉장고나 드럼세탁기는 탁월한 기술력과 강력한 브랜드가 있어야만 소비자를 사로잡는 프리미엄 제품"이라며 "특히 세계 가전의 각축장인 미국은 소비자 구매 성향이 보수적이어서 비즈니스 확대가 힘든 시장"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삼성전자 측은 개별 가정 방문 조사 등으로 현지 소비자 요구 사항을 철저히 분석, 냉동실에 피자 전용 보관함을 만들고 드럼세탁기 진동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등 현지화 전략을 사용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소비자 기관인 제이디 파워(J.D Power)는 미국 내 가전 브랜드 조사 결과, 냉장고는 6년, 건조기 3년, 세탁기는 2년 연속 삼성전자를 1위로 선정했다.

박제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무는 "앞으로도 현지 라이프 스타일에 충실한 제품과 마케팅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위상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드럼세탁기 분야에서 강세를 보여온 LG전자는 이에 즉각 반박했다.

LG전자 관계자는 "NPD의 경우 미국 유통망 자료가 일부 누락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추정치로 대체한다"며 "다른 조사기관 자료에서는 LG전자가 드럼세탁기 부문 16분기 연속 1위로 집계됐다"고 주장했다.

실제 시장조사업체인 스티븐슨 컴퍼니는 최근 리포트에서 LG전자의 지난해 4분기 미국 드럼세탁기 시장 점유율이 매출액 기준 22.0%, 수량기준 21.2%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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