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2010 회계연도 자동차보험 대물배상 가입자의 90.4%(1천121만2천대)가 1억원 또는 1억원 초과 배상에 가입했다.
이는 2009 회계연도 가입자(85.8%)보다 4.6%포인트가 늘었다.
특히 1억원 초과 가입자는 전체의 21.7%(269만2천대)로 전년(112만7천대, 9.4%)에 비해 무려 12.3%포인트나 급증했다.
지난 3월 말 기준 자동차 등록 대수가 1천812만9천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 7대당 1대는 추돌 사고가 나도 1억원 넘게 배상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보험업계는 외제차 증가 등으로 차량 충돌 사고 시 상대방 차량의 수리비에 대한 부담 때문에 자동차보험 대물배상 가입금액을 고액으로 전환하는 가입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최근 대전시에서는 소나타 승용차 운전자가 아우디 승용차와 가벼운 접촉 사고를 냈는데 상대 측에서 앞범퍼와 도색비 등 수리비 900만원에 렌터카 청구 비용 1천100만원을 요구한 사례가 있었다.
이는 자신이 타고 있던 소나타 승용차를 중고차로 팔아도 턱없이 부족한 액수였다.
고급ㆍ대형 승용차 선호 추세에 따라 자동차보험 평균 차량가격 또한 높아졌다.
평균차량 가격은 2010 회계연도에 1천72만원으로 전년(1천5만원)에 비해 6.7% 증가했다.
차종별 자동차보험 가입은 중형차가 368만5천대로 전체의 30.3%를 점유해 가장 많았다.
승차 정원이 6인 이하이면서 배기량이 2천㏄가 넘는 대형차는 271만1천대로 22.3%를 차지했다.
한편, 2010 회계연도 자동차보험 수입보험료는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1조8천228억원이었다.
이는 대형차가 늘고 자차담보 등의 보험 가입률이 늘어난데다 대물배상 가입 금액이 고액화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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