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1세 이하 영.유아의 절반 정도가 매일 평균 2시간씩 TV를 보고, 10% 정도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비영리 아동단체인 커먼센스미디어가 `0~8세 어린이 미디어 이용` 보고서를 통해 26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단체는미국내 0~8세의 자녀를 둔 부모 1천384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27일부터 6월15일까지 설문조사(표준오차 ±2.6%포인트)를 실시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0~1세 영.유아의 47%가 매일 평균 1시간54분 정도 TV 또는 DVD를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30%는 잠자리에서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8세 어린이의 52%가 스마트폰(41%), 영상이 가능한 아이팟(21%), 아이패드를 비롯한 태블릿PC(8%) 등 모바일 기기들을 접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0?1세 영유아 중에도 이런 기기를 이용한 경우가 10%나 됐다.
또 전체부모의 29%는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내려받기(다운로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세 어린이의 53%, 5~8세의 90%가 컴퓨터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상당수는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의 51%가 비디오게임을 하고 있으며 2~4세의 경우는 44%, 5~8세는 81%가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들 사이에도 `정보격차`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0~8세 어린이의 72%가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연 가계소득이 3만달러 이하인 저소득층의 경우 절반 이하인 48%만이 컴퓨터를 소유한 반면 연소득 7만5천달러 이상의 상대적 고소득층은 91%가 컴퓨터를 가지고 있었다.
저소득층 어린이의 부모 가운데 27%만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 연소득 7만5천달러 이상 가정의 부모는 57%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 이들 가정 어린이들은 보다 쉽게 스마트폰을 접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저소득층 부모의 38%는 `앱`이 무엇인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이에 비해 고소득층은 3%만이 앱을 모른다고 답했다.
이 단체는미국내 0~8세의 자녀를 둔 부모 1천384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27일부터 6월15일까지 설문조사(표준오차 ±2.6%포인트)를 실시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0~1세 영.유아의 47%가 매일 평균 1시간54분 정도 TV 또는 DVD를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30%는 잠자리에서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8세 어린이의 52%가 스마트폰(41%), 영상이 가능한 아이팟(21%), 아이패드를 비롯한 태블릿PC(8%) 등 모바일 기기들을 접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0?1세 영유아 중에도 이런 기기를 이용한 경우가 10%나 됐다.
또 전체부모의 29%는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내려받기(다운로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세 어린이의 53%, 5~8세의 90%가 컴퓨터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상당수는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의 51%가 비디오게임을 하고 있으며 2~4세의 경우는 44%, 5~8세는 81%가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들 사이에도 `정보격차`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0~8세 어린이의 72%가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연 가계소득이 3만달러 이하인 저소득층의 경우 절반 이하인 48%만이 컴퓨터를 소유한 반면 연소득 7만5천달러 이상의 상대적 고소득층은 91%가 컴퓨터를 가지고 있었다.
저소득층 어린이의 부모 가운데 27%만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 연소득 7만5천달러 이상 가정의 부모는 57%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 이들 가정 어린이들은 보다 쉽게 스마트폰을 접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저소득층 부모의 38%는 `앱`이 무엇인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이에 비해 고소득층은 3%만이 앱을 모른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