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시공한 경사(傾斜)주탑 사장교인 공촌1교가 다음달초 개통합니다.
공촌1교는 주탑 높이가 109m로 국내 경사주탑 사장교 가운데 최고 높이를 자랑합니다.
국내 최초 경사주탑 사장교는 2008년 완공된 전남의 남창대교(72m)이며 현재 시공 중인 월드컵대교는 주탑 높이가 최고 100m입니다.
공촌1교는 주탑 높이 109m, 연장 300m, 교폭 44m(6차로)의 교량으로 공촌천의 선박 운행 계획에 따라 하천 외측에 주탑을 배치한 비대칭 사장교이며 구조적 효율성을 높이고 역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주탑의 경사를 수직에서 15도 기울기로 시공했습니다.
또한 내풍 안정성과 비틀림 저항에 유리한 2면 케이블 형식을 채택했고 높은 주탑의 역동적인 상승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케이블을 부채꼴 형태로 설치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공촌1교는 강화에서 인천을 잇는 최단 간선도로로서의 기능과 함께 청라국제도시 내 교통 중추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현대건설은 국내 최고 높이의 경사주탑 사장교 공촌1교를 성공적으로 준공함으로써 초장대교량 분야의 우수 기술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공촌1교는 주탑 높이가 109m로 국내 경사주탑 사장교 가운데 최고 높이를 자랑합니다.
국내 최초 경사주탑 사장교는 2008년 완공된 전남의 남창대교(72m)이며 현재 시공 중인 월드컵대교는 주탑 높이가 최고 100m입니다.
공촌1교는 주탑 높이 109m, 연장 300m, 교폭 44m(6차로)의 교량으로 공촌천의 선박 운행 계획에 따라 하천 외측에 주탑을 배치한 비대칭 사장교이며 구조적 효율성을 높이고 역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주탑의 경사를 수직에서 15도 기울기로 시공했습니다.
또한 내풍 안정성과 비틀림 저항에 유리한 2면 케이블 형식을 채택했고 높은 주탑의 역동적인 상승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케이블을 부채꼴 형태로 설치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공촌1교는 강화에서 인천을 잇는 최단 간선도로로서의 기능과 함께 청라국제도시 내 교통 중추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현대건설은 국내 최고 높이의 경사주탑 사장교 공촌1교를 성공적으로 준공함으로써 초장대교량 분야의 우수 기술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