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휴무, '효과 의문'

입력 2012-06-11 19:23   수정 2012-06-11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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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형마트 강제휴무가 시작된 이후 지난 일요일(10일) 가장 많은 점포가 문을 닫았습니다. 하지만 강제 휴무대상에서 제외된 대형마트로 사람이 몰리는 등 효과가 크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신선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일요일 (10일) 전국 대형마트 72%, 서울 대형마트 76%가 영업을 하지 않았습니다.

동작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서울 23개 구에서 `일요일 의무휴무`를 강제한 조례를 통과시켰고, 지난 3월 강제휴무가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은 점포가 참여했습니다.

시장 상인들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인터뷰> 황성연 망원시장 상인

“전반적인 시장에서는 20~30%정도 더 온다고 보고 매출에서는 10~20%정도. (강제휴무 전날 대형마트 빅세일 하잖아요?) 그거 감안해도 통과되고 나니까 좋은 게 많다“

<인터뷰> 김옥분 통인시장 상인

"시장 휴일을 바꿨어요 둘째주 일요일에서 셋째주 일요일로. (대형마트 강제휴무 효과 있나요?) 효과는 이제 봐야죠. 처음 실시했으니까."

아울러 강제 휴무대상에서 제외된 일부 대형마트에 대한 반발도 큰 상황.

<인터뷰> 영등포 시장 상인

"우리 시장에서 제일 가까운 이마트가 안 논다. 대형마트가 쇼핑몰로 등록됐기 때문이다. 법 위반이다“

`대형마트`가 아닌 `복합쇼핑몰`로 분류되면서 정상영업이 가능한 일부 대형마트와 `농수산물 매출액 비중 51%` 이상인 하나로마트는 강제휴무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게다가 대형마트 규제가 가져올 소비침체와 고용감소 등 부작용에 비해 전통시장이 얻게 될 혜택이 크지 않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인터뷰> 대형마트 관계자

“매출 줄고 입점업체들도 피해를 보고 있다. 납품하는 업체들, 1차 산업 종사자들도 입고량이 줄어들게 돼 2,3차적인 피해가 우려된다.

실제로 대형마트는 영업시간이 줄어들면서 아르바이트 인력 등 3천여명을 감축했습니다.

<브릿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지원도 중요하지만 상인회가 주축이 돼 시민들이 찾아올 수 있는 시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통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막연히 시장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최근 망원시장은 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에 최대 50%의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성연 망원시장 상인

“지난주는 열무 판매 삼겹살 싸게 팔았고. 상인회도 각 점포마다 빅 세일하자 한 가지씩 싸게 팔자는 아이디어를 내는 등 자구적 노력 하고 있다."

시장을 찾은 사람이 20~30% 늘었고, 매출도 10~20% 늘었다고 설명합니다.

서울 통인시장의 경우 5천원으로 한 끼 식사가 가능한 ‘도시락 카페’로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5백원짜리 엽전을 산 뒤 도시락 카페 가맹점을 돌면서 맘에 드는 반찬을 담으면 됩니다.

<인터뷰> 남은주 직장인

“고르는 재미도 있는 거 같고 덤으로 주시기도 하고.. 4천5백원어치 샀다. 오늘 일단 먹어보고 맛있으면 계속 사먹을 생각이 있다.”

도시락 카페의 유명세로 평일의 경우 2백명, 주말에는 5백~8백명 정도 늘었고, 매출이 5배 까지 늘어난 곳도 있습니다.

<인터뷰> 정흥우 통인시장 상인회장

“전통시장 개선사업 문화예술 접목시키고 하는데, 더 중요한 것은 상인회가 수익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먼 일처럼 보이는 전통시장 활성화.

규제보다는 전통시장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해 보입니다.

WOW-TV NEWS 신선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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