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가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지식경제부 주최로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2 지식경제 R&D 성과전시회’에서 기존 고무 타이어 대비 환경부하의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한 비공기입 타이어를 선보입니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전기, 수소, 하이브리드 등 미래형 그린 컨셉 차량에 적합한 친환경 타이어의 개발이 요구되는 추세에 발맞춰 여러 유관 기관과 함께 “유니소재 활용 친환경 타이어 제조기술”이라는 정부과제를 통해 현대·기아자동차에서 개발중인 전기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비공기입 타이어를 개발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비공기입 타이어는 일반적인 고무 타이어에 사용되는 공기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공기압을 확인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주는 한편 주행 중 공기압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등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보통 8단계에 걸쳐 만들어지는 타이어 제조과정을 4단계로 대폭 단순화해 에너지 절감과 유해물질 배출 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타이어 재료담당 김학주 상무는 “유니소재를 활용한 신개념 타이어 제조기술 개발을 통해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친환경 기술력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도의 친환경 성능을 요구하는 최근 시장 추세에 맞춰 장기적인 기술 개발과 경쟁력 강화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 과제는 전기자동차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타이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타이어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금호석유화학, 전북대학교, 자동차부품연구원, 자동차부품센터 등 8개 기관이 2010년 6월부터 5개년 과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전기, 수소, 하이브리드 등 미래형 그린 컨셉 차량에 적합한 친환경 타이어의 개발이 요구되는 추세에 발맞춰 여러 유관 기관과 함께 “유니소재 활용 친환경 타이어 제조기술”이라는 정부과제를 통해 현대·기아자동차에서 개발중인 전기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비공기입 타이어를 개발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비공기입 타이어는 일반적인 고무 타이어에 사용되는 공기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공기압을 확인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주는 한편 주행 중 공기압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등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보통 8단계에 걸쳐 만들어지는 타이어 제조과정을 4단계로 대폭 단순화해 에너지 절감과 유해물질 배출 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타이어 재료담당 김학주 상무는 “유니소재를 활용한 신개념 타이어 제조기술 개발을 통해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친환경 기술력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도의 친환경 성능을 요구하는 최근 시장 추세에 맞춰 장기적인 기술 개발과 경쟁력 강화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 과제는 전기자동차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타이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타이어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금호석유화학, 전북대학교, 자동차부품연구원, 자동차부품센터 등 8개 기관이 2010년 6월부터 5개년 과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