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생명보험보다 살아있는 동안 크고 작은 병원비가 보장이 되는 의료실비보험이 더 인기가 있다. 실비보험, 실손보험 이라고도 불리며 감기부터 암까지 크고 작은 질병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보험사가 취급하는 상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다. 하지만 가입률이 많은 만큼 보험금 지급급증으로 인해 손해율도 커 중복으로 가입이 되지 않고 중복보상 또한 받을 수 없다. 실비보장을 주된 담보로 구성이 되며 가계의 지출 항목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의료비를 보장해주고 있는데 연령이 높아질수록 의료비 지출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는 100세 시대라고 할 정도로 현재 평균수명이 많이 늘어났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앞으로도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고령화 시대가 더 심화된다고 하니 나이가 들기 전에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노후 대비를 강화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노후대비를 하기 위해 의료비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어린이 부모님 가족 의료실비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실손의료보험은 기본적으로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로 구성이 되며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과 같은 성인병, 골절수술비, 골절진단비 등 상해에 대한 부분과 각종 진단비, 수술비, 운전자보장을 특약으로 선택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약들을 잘 선택한다면 다양하고 폭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특약을 선택할 때에는 보험료가 오르지 않도록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담보로 구성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에 가입을 했지만 정작 필요할 때 보장을 받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으니 나에게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또한 늘어나는 수명에 따라 100세까지 보장해주는 장기보장형 의료실비보험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 약을 먹거나 치료를 받고 있다면 가입에 제한이 될 수 있으니 건강 할 때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만기환급형으로 보험료를 높이기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보험료의 부담은 줄이고 보장금액을 높이는 것이 좋다.
대부분 보험 상품에 가입할 때 인기 있는 상품이 제일 좋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보험도 나에게 맞는 것이 존재한다. 인기 있는 상품이라고 무조건 맹신하는 것보다는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저렴하면서 보장이 탄탄한 보험을 고르는 것이 좋다.
메리츠화재 알파플러스보장, 흥국쌍용화재 행복을다주는가족사랑, 현대해상 퍼펙트스타종합, LIG손해 닥터플러스건강보험, 한화손해 한아름슈퍼플러스종합, 동부화재 프로미라이프 건강플러스, 삼성화재 건강보험플러스 등 여러 보험사에서 의료비 보장 상품을 판매 하고 있으며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www.bohumhelp.com)에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보장들로 추천 받아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문가는 조언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