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빵집을 운영하는 점주들이 제과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프랜차이즈 자영업자 생존권 보장 비상대책위원회 200여명의 파리바게뜨 가맹점주 대표들은 동반성장위원회를 항의방문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은 공정거래 위원회의 모범거래기준에 이어 제과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중 규제"라는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가맹점주들은 "제빵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도 골목상권 자영업자"라며 "이중규제로 브랜드 가치 하락, 가맹본부의 성장 저해 등은 결국 자영업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과 혜택을 축소시켜 가맹점의 경영난이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제빵전문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을 시장 1위라고 묶어두는 것은 2~4위 업체의 사업확장 혜택을 주는 역차별"이라며 "결국 동네빵집도, 가맹점주 빵집도 과열경쟁의 피해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국내 토종 브랜드 규제가 결국 외국자본의 국내시장 공략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정작 대기업, 재벌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 입점 베이커리는 규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보호받아야 할 자영업자를 규제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자영업자 생존권 보장 비상대책위원회 200여명의 파리바게뜨 가맹점주 대표들은 동반성장위원회를 항의방문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은 공정거래 위원회의 모범거래기준에 이어 제과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중 규제"라는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가맹점주들은 "제빵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도 골목상권 자영업자"라며 "이중규제로 브랜드 가치 하락, 가맹본부의 성장 저해 등은 결국 자영업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과 혜택을 축소시켜 가맹점의 경영난이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제빵전문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을 시장 1위라고 묶어두는 것은 2~4위 업체의 사업확장 혜택을 주는 역차별"이라며 "결국 동네빵집도, 가맹점주 빵집도 과열경쟁의 피해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국내 토종 브랜드 규제가 결국 외국자본의 국내시장 공략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정작 대기업, 재벌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 입점 베이커리는 규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보호받아야 할 자영업자를 규제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