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해 다이어트, 금연 등과 같이 건강에 관련한 신년 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신체적인 콤플렉스를 개선해 보다 아름다워진 모습으로 2013년을 시작하고자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도 있다.
특히 최근 생겨난 ‘베이글녀’ 신드롬에 따라 아름답고 볼륨감 있는 몸매를 갖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졌고, 가슴성형 계획을 세우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가슴성형은 눈이나 코 성형에 이어 가장 선호되는 성형분야 가운데 하나.
그러나 문제는 가슴성형을 원하면서도 정확한 지식을 알지 못하는 여성들이 많다는 점이다. 실제로 성형외과 일선에서 종사하는 강남더블유성형외과 오혁수 원장은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슴성형 수술후기들을 맹신해 무작정 똑같이 해달라고 요구하는 환자들이 상당히 많다” 며 “자신의 체형과 신체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수술을 고집할 경우 만족스러운 수술을 받기 힘들고 심지어 부작용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고 지적하고 있다.
강남더블유성형외과 오혁수 원장이 언급한 부작용의 대표적 케이스는 바로 구형구축이다. 구형구축이란 인체가 보형물을 이물질로 간주, 보형물 주변에 두꺼운 피막을 형성하게 되는 합병증이다. 구형구축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비대칭이 일어나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심한 통증을 겪기도 한다. 그러나 이 부작용은 재수술 외에는 해결할 방법이 없다.
따라서 안전한 가슴성형을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수다. 유두의 위치, 가슴 크기의 차이, 골격의 비대칭 등 신체 각 부분에 대해 진단할 필요성이 있다. 수유기능, 유방암 검진 등 수술 이후 유방의 기능까지 고려해 수술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체형에 딱 맞으면서도 안전성을 입증 받은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적합한 보형물을 사용한다면 수술 후 일어 날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가슴성형 부작용에 대한 예방 및 방지 솔루션을 확실히 갖춘 성형외과에서 수술하는 것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수술 의욕만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 낼 수는 없다. 스스로가 가슴성형에 대해 충분한 사전 지식을 갖춘 다음,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수술대에 올라야 아름다운 가슴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