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화학 ‘비중확대’..배경은?”

입력 2013-03-12 13:42  

마켓포커스 2부 - 이슈진단

KB투자증권 박재철 > 정유업종에 국한해 보자. 유가나 정제마진이 정유업종의 가장 중요한 지표다. 이러한 지표들은 계절적인 영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시아 지역의 경우 2분기에 원유 수요도 감소하고 그로 인해 유가나 정제마진이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최근 유가도 조금 하락했다. 하지만 3분기는 일반적으로 산업생산이 확대되는 시기이고 드라이빙 시즌 등의 영향으로 유가나 정제마진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 4분기에서 1분기 사이에는 겨울철 난방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최근 정유업종이 영유하고 있는 석유화학, 특히 BTX의 강세를 언급하는 사람이 많았다. 최근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BTX도 계속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본다.

가장 중요한 정유업종 가운데 정유사업을 봐야 한다. 정유사업에서는 단순히 정제마진을 보기 보다 구조적으로 정유사업에서 이익이 증가할 가능성을 보자. 정제마진을 보면 과거 고점 수준까지 올라온 것을 볼 수 있다. 과거 고점의 정제마진이라고 해서 더 올라갈 가능성이 없다고 보기 보다 정제마진이 유지되더라도 이익이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 있다.

두 가지 요소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작년 대비 유가 변동성이 많이 축소됐다. 이것이 정유업종의 이익 안정성을 높여줄 것으로 본다. 또 2011년 이후 구조적으로 올라온 중동산 원유 프리미엄이 약화되고 있다.

보통 중동 국가들이 원유를 팔 때는 두바이유 대비 프리미엄이나 디스카운트 원유를 팔고 있다. 2000년대에는 두바이유와 유사했지만 최근 2011년, 2012년에 많이 올랐는데 2013년 1, 2월을 고점으로 계속 하락하는 모습이다. 물론 계절적인 영향도 있지만 구조적으로 낮아들 가능성도 있다.

정유업종은 매수 관점을 유지하자. 최선호주로는 SK이노베이션을 꼽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014년 구조적인 레벨업이 기대된다. 윤활기유나 BTX 중심의 석유화학 설비 증설 모멘텀이 기대된다. 또한 석유 개발 부분에서도 과거 브라질 법인을 매각한 자금을 통해 M&A 모멘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2012년 급락했던 윤활기유 수익성이 최근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