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2,600억원 투입‥용산개발 회생하나

권영훈 기자

입력 2013-03-15 16:25  

<앵커>
디폴트, 즉 채무불이행 상태에 놓인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정상화 방안을 재추진합니다.

코레일은 연말까지 전환사채를 제3자 인수 형식으로 2,600억원을 긴급 지원할 예정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권영훈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좌초 위기에 몰린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코레일 주도로 새판짜기에 나섰습니다.

코레일은 오후 3시 30개 민간출자사들이 모인 자리에서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정상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코레일은 연말까지 서울시 SH공사, 건설투자자 대표사가 참여하는 `특별대책팀`을 한시적으로 운영해 사업계획을 재수립합니다.

새로운 사업계획은 침체된 부동산 상황을 감안해 사업규모를 대폭 줄이고, 공사초기 자금조달을 위해 수권자본을 5조원으로 증액한 뒤 필요한 경우 단계별로 증자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사업계획 변경 이후 최우선적으로 서부이촌동 보상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영세상인 지원을 위해 서울시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코레일은 사업 정상화를 위한 최소 자금으로 연말까지 CB, 즉 전환사채를 제3자 인수 형식으로 2,600억원을 긴급 지원합니다.

또, 기존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삼성물산으로부터 넘겨 받고, 미배정 시공물량 80%와 함께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시공사를 재선정할 계획입니다.

디폴트 위기를 부른 드림허브 이사회를 코레일과 SH공사 인사를 중심으로 재편하고, 용산역세권개발(주) 경영진도 새로 짤 예정입니다.

코레일은 오는 21일까지 민간출자사와의 합의서를 작성하고, 4월 1일 사업정상화 방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코레일 제안을 두고 민간 출자사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업이 좌초할 경우 그동안 투자금을 날릴 수 있고, 모든 책임을 민간 출자사들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용산 개발이 기사회생할 수 있느냐는 코레일의 최후 통첩을 민간 출자사들이 수용할 지가 최대 관건입니다.

지금까지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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