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 해명 "자기계발서 비하? 편협된 시각 말한 것"

입력 2013-03-19 14:50   수정 2013-03-19 16:58



[한국경제TV 최민지 기자] 인문한 서적 비난 발언으로 논란이 된 강사 김미경이 해명 글을 남겼다.

김미경은 지난 18일 방송된 tvN `김미경 쇼`에서 자기계발서를 읽지 않고 인문학 서적을 읽는다는 학생의 말에 대해 "시건방 떨고..."라고 지적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김미경은 "오늘 아침, 인터넷을 보고 깜짝 놀랐네요. 인문학 비하라니요. 매달 제 파랑새 강의를 들었던 분들은 알 겁니다. 제가 평소에 인문학 책을 많이 읽으라고 얼마나 잔소리를 했는지. 인문학이야말로 제 모든 강의의 원천입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인간을 탐구하는 인문학이 없었다면 제가 오늘날 인간의 삶과 꿈, 희망에 대해 말할 수 있었을까요. 저는 인문학적 지식이 인간의 삶속에서 어우러져 나온 지혜가 담겨 있는 것이 자기계발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자기계발서를 인문학 책보다 급이 낮은 무엇, 성공에 환장한 이들이나 읽는 약삭빠른 처세술 정도로 보는 시선들이 참 안타까웠죠"라고 말했다.

또한 김미경은 "특히 `김미경 쇼`를 진행하는 동안 여러 출연자들을 섭외하고 많은 분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삶을 통해 배우는 것이 참 많았습니다. 방송은 그들의 삶을 축약해 전달해드리는 소중한 통로가 됐고요.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자기계발서와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미경은 "어떤 책이라도 지혜와 배움이 담겨져 있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다소 강한 표현이 되었을지 모르나 인문학도, 자기계발서도 인생의 지침과 학문으로서 함께 받아들였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야기한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김미경 해명 글 얼마나 답답했을까" "김미경 해명 글 논란 만드는 사람들도 참..." "김미경 해명 글 속이 다 시원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사진=tvN `김미경 쇼` 화면 캡처)

다음은 김미경이 남긴 글의 전문이다.

오늘 아침 인터넷을 보고 깜짝 놀랐네요. 인문학 비하라니요. 매달 제 파랑새 강의를 들었던 분들은 알 겁니다. 제가 평소에 인문학 책 많이 읽으라고 얼마나 잔소리를 했는지. 인문학이야말로 제 모든 강의의 원천입니다. 인간을 탐구하는 인문학이 없었다면 제가 오늘날 인간의 삶과 꿈, 희망에 대해 말할 수 있었을까요. 핵심은 인문학 비하가 아니라 자기계발서에 대한 편협된 시각을 이야기하고자 함이었습니다.

저는 인간의 원천생각인 인문학적 지식이 인간의 삶속에서 어우러져 나온 지혜가 담겨 있는 것이 자기계발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자기계발서를 인문학 책보다 급이 낮은 무엇, 성공에 환장한 이들이나 읽는 약삭빠른 처세술 정도로 보는 시선들이 참 안타까웠죠.

특히 `김미경 쇼`를 진행하는 동안 여러 출연자들을 섭외하고 많은 분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삶을 통해 배우는 것이 참 많았습니다. 방송은 그들의 삶을 축약해 전달해드리는 소중한 통로가 되었구요.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자기계발서와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그 분들 중에는 자기계발서를 내신 분들도 계셨고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꿈을 이룬 사람들`에 대한 편협된 시각, 그들이 지나온 길을 안 들으려하는 다소 닫힌 마음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자기계발서의 가치를 이야기한 것입니다. 책에 대한 가치를 좋고 나쁨으로 나눌 수 있을까요? 어떤 책이든 지혜와 배움이 담겨져 있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다소 강한 표현이 되었을지 모르나 인문학도, 자기계발서도 인생의 지침과 학문으로서 함께 받아들였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야기한 것입니다.

제가 그간 배운 인문학 정신이란 겉으로 보이는 현상 너머 본질에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는 것이었습니다. 제 강의도 이러한 관점에서 받아주시면 좋겠어요.(사진=tvN `김미경 쇼` 화면 캡처)

min@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