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뇌 속의 욕망을 꺼내다] 4편. 마케터라면 놓쳐서는 안 될 여성의 두뇌

입력 2013-10-2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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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여성들은 불경기 이전 시대를 살았던 여성들과는 무척 다르다. 여성의 두뇌는 남성의 두뇌보다 불안을 더 민감하게 느끼며, 그 불안감을 더 오랫동안 지니도록 만들어져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몸, 정신, 일, 가정생활에 해로운 영향을 받는다.

여성의 세계는 변화해왔고, 여성이 이용하는 전략들과 여성이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 선택하는 방식은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것이다. 여성들은 집과 차량처럼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서부터 전화 서비스 같이 필수불가결한 것들, 식품과 의류처럼 아주 흔한 것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의 소비와 관련하여 결정을 내린다.

여성은 그 머나먼 옛날에 이미 공감에서 전문가가 되었다. 공감 능력이 있어야 엄마가 되고 아이를 돌보는 일을 더 잘 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공감 능력이 고도로 뛰어난 두뇌는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아기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예상하고 이해할 수 있었고, 사교적으로 기민하게 움직이는 두뇌는 사춘기 여성들이 짝을 지은 뒤에 그들의 집이 될 새로운 환경에서 친구를 사귀고 자기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다(여성은 짝을 찾으면 자기 부족을 떠났다.

종의 생존에 크나큰 위협이 되는 근친 교배를 피하기 위해서였다). 멀티태스킹 능력과 고도의 기억력 역시 부족에 새로 들어온 여성이 그 부족의 여성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법을 배우고, 그 부족의 의식을 행하는 법을 배우고, 먹을 것을 구하기에 가장 좋은 곳을 기억하는 법을 배우는 데 도움을 주었다.

좌뇌와 우뇌가 더 잘 연결된 덕에 여성의 두뇌는 최고의 멀티태스커가 되었다. 여성은 두뇌의 양쪽에 빠르고 쉽게 접근하여 분석적 처리와 감정적 처리를 모두 놀라울 정도로 능숙하게 해낸다. 그러므로 여성에게 말을 할 때는 여성 마음속의 감정적 부분과 이성적 부분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여성은 양쪽에 동등하게 의존하며, 감정을 통해 이성적 메시지를 여과한다. 이성적 회로와 감정적 회로를 모두 이용함으로써 여성은 자연히 좌뇌와 우뇌 사이를 이용하는 전체론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또한 논리적 문제를 해결할 때도 감정을 빠뜨리지 않는다.

▶▶▶ 여성들에게는 여전히 공동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온라인상에서든 직장에서든 놀이공간에서든, 자기 집단을 만들어내는 데 대단히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그 관계는 흔히 평생 지속된다. 여성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들이 급속히 발전하는 것을 보면, 여성들이 어떻게 자기 집단을 만들고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친구 관계를 어떻게 꾸려가는지를 엿볼 수 있다.

문자나 구어만이 아니라 표정과 어조에 주의를 기울여라.
여성의 좌뇌와 우뇌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여성은 감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여과하기 때문에 여성에게는 감정적 요소를 지닌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메시지는 반드시 긍정적 감정에 기초해야 한다. 사실에 대한 기억과 통계적 기억은 감정만큼 오래가지 않는다.
여성이 공감을 보이거나 경험하게 하라. 공감은 여성의 장기다. 여성은 남성보다 거울 뉴런을 포함하고 있는 뇌의 부위들을 더 많이 활용한다.
무엇보다도, 브랜드를 제시하는 방법에서 조심해야 한다. 여성에게 브랜드는 사람과도 같다. 당신의 브랜드가 여성에게 약속을 얼마나 잘 지키느냐에 따라 여성은 열정적으로 그 브랜드를 받아들일 수도 있고, 가차 없이 버릴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이 대단히 중요하다. 여성이 그 안에 속한다고 느끼도록 해야 한다.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호소해야 한다.
주목하고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상세하고 미묘하게 처리해야 한다. 무감각하게, 공공연하게 표현해서는 안 된다. 여성은 뉘앙스를 잘 이해한다. “머뭇거리지 마세요!”나“지금 당장 전화하세요!” 같은 메시지로 도전하거나 위협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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