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학생에 대한 편견 1위 "이제 정신차리고 공부하겠지?" 서로움 1위는?

입력 2013-10-04 15:33  


▲복학생에 대한 편견 1위 (사진= 한경bnt)



캠퍼스 내의 촌스럽고 어색한 선배의 상징으로 종종 묘사되는 `복학생`만이 가진 서러움과 그들에 대한 대학생들의 가장 큰 편견은 무엇일까?

4일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이 복학 경험이 있는 전국 대학생 481명을 대상으로 `복학하면 가장 서러운 점`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녀 복학생 모두 `동기들이 너무 없어 외로운 것`(37.0%)을 최고의 서러움으로 뽑았다.

이어 2위와 3위는 `학점, 스펙 관리에 집중해야 하는 것`(22%), `후배들보다 더 앞서가야 한다는 강박관념 드는 것`(16.6%)이 뽑혀 복학 후 학업과 장래 계획에 대한 스트레스 역시 만만치 않음을 드러냈다. 이어 `신입생에게 노인 취급 받는 것`(13.3%), `대화주제가 맞지 않아 낄 수가 없는 것`(9.0%) 순으로 복학생만이 아는 서러움을 털어놨다.

남녀별로 보면 남자는 `신입생에게 노인 취급 받는 것`에 대한 서러움이 15.4%로 여자(8.0%)보다 2배 가까이 많았고, 여자는 `후배보다 앞서가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21.2%로 남자(14.8%)보다 1.4배 더 많았다.

반면 복학해서 가장 좋은 점으로는 `다시 학생이 되었다는 편안함`이 40.1%로 가장 큰 지지를 얻었다. 이어 `동기들과 다시 만나는 것`(22.9%), `파릇파릇한 신입생들을 볼 수 있는 것`(19.8%)이 비슷한 응답률로 나란히 2, 3위를 차지했다.

특히 `파릇파릇한 신입생들을 볼 수 있는 것`이라는 응답은 남자(23.3%)가 여자(10.9%)보다 2.1배나 많아 눈길을 끌었고, 기타 응답으로는 `못한 공부를 마음껏 할 수 있는 것`(11.4%), `엠티, 축제 등 각종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것`(5.2%) 등이 있었다.

또 복학생을 포함한 전체 1,266명의 대학생들에게 `복학생에 대한 가장 큰 편견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라는 질문을 던지자 `이제 정신차리고 공부를 많이 할 것 같다`(29.2%)는 편견이 29.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학교생활에 많이 참여를 안 할 것 같다`(24.0%), `어린 후배보다 전공지식이 많을 것이다`(18.8%), `취향이 달라 대화가 안될 것 같다`(15.6%), `신입생들만 보면 따라다닐 것 같다`(12.4%) 등이 복학생에 대한 가장 큰 편견이라고 대답했다.


복학생과 비복학생의 응답 차이도 드러났다.

실제 복학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경우 `이제 정신차리고 공부를 많이 할 것 같다`(27.2%)와 `어린 후배보다 전공지식이 많을 것이다`(26.6%)가 박빙의 차이를 보이며 1, 2위를 차지하고, `신입생들만 보면 따라다닐 것 같다`(8.9%)는 편견이 가장 적었다.

반면 복학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은 `신입생들만 보면 따라다닐 것 같다`(14.5%)라는 편견이 실제 복학생들에 비해 1.6배 더 많은 반면 `어린 후배보다 전공지식이 많을 것이다`(14.0%)라는 편견은 2배 가까이 적어 대비를 보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