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 기준이 변하면서 V라인 얼굴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다. V라인 얼굴은 날렵한 턱 선을 가진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말한다.
이러한 V라인을 만들기 위한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얼굴에 받는 경락이나 마사지부터 기능성 제품을 사용하는방법도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얼굴을 더욱 작게 보이게 하는 메이크업이나 헤어스타일 연출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은 단기간 근본적이고 영구적인 외모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때문에 오늘날 각종 성형방법들이 외모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동양인의 특성상 광대가 발달한 이들이 많은데, 광대가 도드라지면 얼굴이 커 보일 뿐만 아니라 억세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어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성형외과에서는 이처럼 골격자체가 돌출된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광대축소술 등의 안면윤곽 수술을 진행한다.
광대축소술은사각턱수술과 함께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안면윤곽술 중 하나다. 과거에는 두피를 충분히 절개해야 가능했기 때문에 수술을 받는 이는 물론 의사에게도 부담스러운 수술이었으나 최근 시술 장비와 기법의 발달로 최소 절개를 통해서도 만족스런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최근 일부 안면윤곽술에 대한 부작용 사례가 보도되면서 뼈를 깎는다는 부담감과 지나친 공포심을 갖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해 전문의들은 이러한 수술을 결정하기 위해선 막연한 오해보다는 정확한 정보와 자신에게 필요한 시술인지를 냉정하게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JJ홍진주성형외과 김지연 원장은 “광대축소술은안면윤곽술 중 비교적 간단하고 안전한 수술에 속하지만 수술 테크닉 자체가 다소 까다롭다”면서“반드시 경험이 많은 전문의로부터 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듣고,충분한 상담 후에 판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 원장은 이어 “모든 수술방법에서 부작용의 가능성을 없앨 수는 없지만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과 피치못해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신속한 방법으로 적절한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이는 수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달라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대축소술에서 수술 후 붓기는 일반적으로 7~10일 내에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빠지게 되며 최종적으로 부기가 빠지고 자리를 잡는 데는 개인차에 따라 약 2~6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절골과 고정 후 회복기간이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질긴 살코기나, 야채류, 마른 오징어 등의 딱딱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권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