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북미 전자가격표시기 시장 진출, 가격표 혁신

입력 2014-01-15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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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가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북미최대 유통업전시회인 `NRF 2014`에서 전자가격표시기(ESL·Electronic Shelf Label)를 선보였습니다.


ESL는 매장에 진열된 제품 가격과 정보를 종이가 아닌 전자표시기에 나타내는 장치입니다.


ESL를 사용하게 되면 매장에 진열된 제품의 가격을 단 한번에 바꿀 수 있게 되고 실시간으로 가격수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1만원 하는 제품을 계산대에 가져왔는데 바코드를 찍어보니 이 제품의 실제 가격이 9천원이었다면 계산대에서 간단하게 매장 전체에 있는 그 제품의 가격을 9천원으로 바꿀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삼성전기는 현재 17~18% 수준인 전자가격표시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올해 안에 30%로 높여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ESL의 세계시장 규모는 약 5억2천만달러(5천600억원)이며 2017년이면 19억달러(2조원)를 넘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대영 삼성전기 상무는 "올해 2천억원 정도로 예상되는 ESL 관련 매출을 2016년까지 1조원으로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기는 또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무선통신)가 내장된 ESL 태그도 함께 전시했습니다.


NFC가 내장된 ESL태그를 사용하면 고객들이 상품을 고를 때 스마트폰을 이용해 다양한 부가정보 확인과 인앱결제(IAP)가 가능해집니다.


삼성전기는 2009년부터 ESL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부터 유럽 테스코 등 매장과 한국 대형마트에 ESL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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