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쓴SORRY] '압구정백야' 임성한이 모시는 '신'은 누구?

입력 2015-02-12 08:01  



신, 귀신, 점쟁이, 절, 전생, 예지몽, 팔자는 임성한 작가 작품의 단골 소재다. MBC `압구정백야`에도 지금껏 이같은 소재가 여러 번 등장했다. 특히 극 중 인물들은 크고 작은 사건이 있을 때마다 어김없이 `신`을 찾는다. 조나단(김민수)이 죽은 친모의 꿈을 꾸고 데자뷰를 겪는다거나, 백은하(이보희)가 죽은 아들을 향해 "혼백이 있다면 도와다오. 나중에 저승에서 용서 빌게"라고 읊조리고, 박하나는 남편 조나단과 친오빠 백영준(심형탁)의 죽음 앞에서 `혼백이 있으면 아들로 태어나줘`, `신이 있다면 나랑 맞짱뜨자`라고 외쳤다.

임성한 작가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사람의 삶과 죽음, 팔자가 모두 신의 소관이라고 여기는 듯 하다. 이는 현대 과학으로도 풀지 못하는 영역이니 제쳐둔다 하더라도 좀 지나치다. 많은 시청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음에도 멈출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죽음, 미신, 귀신, 저승, 전생이 흥미로운 소재임은 분명하다. 작품에서 한 두 번 언급되면 귀를 쫑긋하고 신선하게 받아들일지 모르지만, 계속 반복되니 이제는 실소가 나온다.

11일 방송된 `압구정백야`에도 어김없이 `신`이 등장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장화엄(강은탁)의 청혼을 거절하고 조나단의 집으로 들어가는 백야의 모습이 그려졌다. 백야는 자신을 붙잡는 화엄을 향해 "신은 내 행복 바라지 않아"라며 이를 거절했다. 이에 화엄은 "살고 죽는 거 빼곤 우리 할 탓이야. 각자 의지, 노력으로 개척해 나가는게 우리 몫이야"라며 백야를 설득했지만, 백야는 "맞아. 살고 죽는 거 신의 영역이야. 내가 오빠 잡으면 신이 오빠마저 데려갈거야"라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이쯤되면 임성한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바로 이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신이 실제 임성한 작가가 모시는 신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든다. 작가의 관점이 작품에 투영되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문제는 이 생각과 관점을 시청자들에게 주입시키려 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풍긴다는 점이다.

파격적이다 못해 파괴적인 소재와 대사들이 연이어 등장하니 시청자들은 점점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임성한 작가는 이러한 반응에 눈과 귀를 닫은 듯 하다. 물론 작가 입장에서 이 같은 의견들을 모두 수용할 이유는 없다. 분명 임성한 작가의 이같은 전개와 독특한 소재를 좋아하는 시청자들 역시 많고, 이는 꾸준히 기록하고 있는 높은 시청률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임성한 작가가 대단한 저력을 가진 스타 작가임은 틀림없다. 일명 `욕하면서 보는 드라마`라고 불리는 그의 작품은 논란 속에서도 매 작품 높은 시청률과 화제몰이를 해왔다.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는 말이 있듯, 그의 작품에서는 임성한 자신이 신이다. 평일 저녁 대한민국 시청자들의 소중한 30분을 책임지고 있는 `압구정백야`의 `신`이 시청자에게 자극과 불편함보다는 제대로 된 카타르시스를 안겨주는 고마운 `신`이 되어주길 바라 본다.(사진=MBC `압구정백야` 화면 캡처)

한국경제TV 박선미 기자
meili@blue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