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전 완패' 네덜란드, 4위 추락… 유로 2016 A조 3위 싸움 안갯속

입력 2015-09-07 10:37   수정 2015-09-10 01:51


▲ 터키대표팀의 오우즈한 외즈야쿱이 네덜란드를 상대로 선제골을 터뜨리고 있다.(사진 = KNVB)


까다로운 원정 경기가 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이렇게 참담하게 무너질 줄은 정말 몰랐다. 간판 날개공격수 아르연 로번이 다리 근육을 다쳐 나오지 못한 빈 자리가 크게 보였다. 남은 두 경기를 모두 이긴다고 해도 플레이오프에 턱걸이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다니 블린트 감독이 이끌고 있는 네덜란드 축구대표팀이 한국 시각으로 7일 오전 1시 터키 콘야에서 벌어진 EURO(유럽축구선수권대회) 2016 예선 A조 터키와의 원정 경기에서 전반전에만 두 골을 내주며 0-3으로 완패했다. 이로써 두 경기씩만을 남겨놓고 있는 상황에서 터키(4위→3위)와 네덜란드(3위→4위)는 순위표를 맞바꿨다.



비교적 이른 시간에 터키 홈관중의 환호성이 터져나왔다. 8분만에 공격형 미드필더 오우즈한 외즈야쿱이 선취골을 터뜨린 것이다. 역습 과정에서 노련한 미드필더 아르다 투란의 패스가 일품이었다. 이번 시즌부터 FC 바르셀로나의 유니폼을 입게된 것을 입증하는 명품 어시스트였다.



아르다 투란의 활약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26분에 네덜란드 수비수들이 안이하게 스로인하는 것을 놓치지 않고 가로채기에 성공한 다음, 정확한 오른발 슛으로 결정적인 추가골을 뽑았다.



이렇게 전반전에만 두 골을 터뜨린 터키는 홈팬들의 열광적인 응원에 힙입어 네덜란드를 압도할 수 있었다. 그 와중에 로번의 빈 자리에서 뛴 나르싱은 13분에 판 페르시의 재치있는 힐킥 패스를 받아 오른발 대각선슛으로 동점골 기회를 잡았지만 터키 골키퍼 바바칸의 선방에 막히고 말았다.



네덜란드의 경기력이 얼마나 흔들리고 있는가는 후반전 선수교체를 통해서도 드러났다. 후반전 시작과 동시에 수비수 데 브라이를 빼고 미드필더 바이날덤을 들여보냈고, 74분에도 수비수 블린트를 빼고 미드필더 루크 데 용을 들여보냈는데 묘하게도 교체하자마자 얻은 절호의 만회골 기회를 하나같이 날려버린 것이다.



바이날덤은 왼쪽 날개공격수 멤피스 데파이가 정확하게 올려준 공을 향해 몸을 날리며 반응했지만 엉뚱하게도 공이 어깨에 맞는 바람에 터키 골문 바로 앞에서 망신을 당했다. 루크 데 용도 들어가자마자 프리킥 세트피스에서 결정적인 헤더 기회를 잡았지만 그의 머리를 떠난 공이 터키 골문 오른쪽으로 벗어나는 바람에 고개를 들지 못했다.



네덜란드는 85분에 석연치 않은 심판 판정 때문에 한 골을 더 내주고 주저앉았다. 터키 미드필더 카너 에르킨이 네덜란드 수비수 판 더 비엘의 유니폼을 뒤에서 잡아당겼지만 라호즈(스페인) 주심이 이를 반칙으로 인정하지 않은 것이었다. 여기서 이어진 결정적인 패스가 곧바로 부락 일마즈의 오른발 쐐기골이 됐으니 네덜란드 선수들이나 팬들은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었다.



이로써 네덜란드는 그나마 유지하던 3위 자리에서 내려오고 말았다. 같은 날 열린 다른 경기에서 체코 공화국이 승리하고 아이슬란드가 비기는 바람에 두 팀이 나란히 나머지 두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본선 진출을 확정지었으니 이제 플레이오프 진출 자격이 주어지는 3위 싸움만 남았다.



외형상으로는 1, 2위팀과 나란히 붙는 터키가 불리할 것으로 보이지만 마침 두 팀 모두 본선에 오른 상황이어서 베스트 멤버가 가동되지 않을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여러 가지 변수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과연 네덜란드가 승점 2점 차이를 다시 뒤집을 수 있을 것인지 10월 중순이 기다려진다.



현재까지 EURO 2016 본선 진출이 확정된 팀은 개최국 프랑스 외에 잉글랜드, 아이슬란드, 체코 공화국 모두 네 나라다.



※ EURO 2016 예선 A조 결과(7일 오전 1시, 터키 콘야)

★ 터키 3-0 네덜란드 [득점 : 오우즈한 외즈야쿱(8분,도움-아르다 투란), 아르다 투란(26분), 부락 일마즈(85분,도움-카너 에르킨)]

★ 라트비아 1-2 체코 공화국

★ 아이슬란드 0-0 카자흐스탄

◇ A조 현재 순위 (2위까지 본선 직행, 3위는 플레이오프 진출)

아이슬란드 19점 6승 1무 1패 15득점 3실점 +12 ***** 본선 진출 확정!

체코 공화국 19점 6승 1무 1패 16득점 10실점 +6 ***** 본선 진출 확정!

터키 12점 3승 3무 2패 11득점 9실점 +2

네덜란드 10점 3승 1무 4패 13득점 10실점 +3

라트비아 4점 4무 4패 4득점 16실점 -12

카자흐스탄 2점 2무 6패 5득점 16실점 -11

◇ A조 네덜란드, 터키의 남은 경기 일정표(왼쪽이 홈팀)

카자흐스탄 - 네덜란드(10월 10일, 아스타나)

체코 공화국 - 터키(10월 10일, 프라하)

네덜란드 - 체코 공화국(10월 13일, 암스테르담)

터키 - 아이슬란드(10월 13일, 부르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