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호수공원 유동인구만 3백 만여명.. 상가는 어디에?

입력 2015-09-19 10:00  

광교호수공원 이용객 매년 늘지만.. 인근 상업시설 현저히 부족..투자 기대
호수공원 변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상가, 이달 입점.. 빠른 수익률 기대


광교신도시 업무7블록에서 9월 입점을 앞둔 현대건설의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가 마무리 공사 중에 있다. <자료 : 현대건설>

경기도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상가시설이 주목 받고 있다. 호수공원 이용객들에 비해 상가시설이 턱없이 부족한데다 상권활성화도 기대되고 있어 광교신도시의 또 하나의 중심상권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여기에 인근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의 분양 열기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어 투자가치도 기대되고 있다.

지난 2013년 11월 개장한 광교호수공원에는 이용객수가 연간 300만여 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원천호수와 신대호수 등 2개의 대형 호수를 끼고 있는 광교호수공원은 202만㎡ 규모로 일산호수공원의 2배에 달한다.

현재 광교호수공원 주변으로는 지난 2012년 말 완공된 광교 에일린의뜰(240가구) 단지내 상가가 유일하다. 원천호수변 남측에 자리잡고 있는 이 상가는 현재 호수공원 이용객들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이달 말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559실) 단지내 상가를 시작으로 호수공원변 상가들이 완공에 들어갈 예정에 있어 상권 활성화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더욱이 오는 2018~2019년께 호수공원변 특별계획구역 C2블록(2300가구), C3블록(987가구), C4블록(686가구) 등에 주거복합시설이 완공되면 호수공원변 상권은 광교신도시의 새로운 중심상권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호수공원을 끼고 있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청약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점도 호수공원 주변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실제 8월에 광교신도시 C2블록에서 분양한 `광교 중흥S-클래스`는 아파트 청약 결과 1순위에서만 1,780가구 모집에 6만9,251명이 몰려 평균 38.9대 1의 기록을 보였다. 또 6월에 분양한 `광교 아이파크`는 아파트 청약 결과 25.5대 1, 광교 더샵은 30.3대 1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다.

최근에는 광교신도시 내 대형 복합쇼핑몰들이 순차적으로 개장하면서 상권을 활성화 시키고 있다. 지난 9월 3일 신세계그룹의 `이마트 광교점`이 수원지역에서 최대 규모로 개장 했으며 4일에는 롯데그룹의 `롯데 아울렛 광교점`이 문을 열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판교신도시 대표 외식복합몰인 `아비뉴프랑`이 광교신도시에서 제 2호점을 냈다. 이에 광교신도시 입주민을 넘어서 인근 수원과 용인, 분당 등에서도 방문하는 유동인구 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관계자는 "호수공원은 나들이객, 운동객 등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인근의 상가시설은 자연스럽게 활성화가 될 수 밖에 없다"며 "특히 광교신도시는 주거, 업무, 행정 등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로 개발되기 때문에 호수공원변 상업시설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커 초기 선점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는 호수공원과 이어지는 여천변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상가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기 선점 시 호수공원 변 상가 중 높은 수익률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자료 : 현대건설>

이러한 상황에서 광교호수변 북측 최초로 공급되는 독점 상가시설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건설이 광교신도시 업무7블록에 선보이는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내 상가를 분양중이다. 이 상가시설은 이달 입점으로 광교호수 북측으로 공급되는 상가시설 가운데 완공속도가 가장 빨라 에일린의 뜰 상가시설과 함께 호수공원 상권의 양대 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1층 전용면적 42~104㎡ 총 34개(지하1층 8개, 지상1층 26개) 점포 연면적 3521㎡ 규모로 이뤄졌다. 최근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오픈 스트리트 테라스 상가로 조성되는 게 특징이다. 또한 광교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여천 수변공원과 직접 연결돼 있어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하다.

여기에 상가 주변으로 1만5000여명에 달하는 아파트 입주민을 비롯해 단지 맞은 편 업무밀집지구에 조성되는 오피스단지 상주인구 8000여명 등 약 2만3000여명의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또 상가에서 불과 200m거리에 지하 3층~지상 6층 총면적 9만4705㎡규모에 컨벤션시설, 전시장, 광장 등이 들어서는 컨벤션센터 1단계 사업이 2018년 완공될 예정이고, 행정타운, 법조타운 등도 가까이 있어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상가가 광교호수공원으로 가는 길목의 수변에 위치해 있어 유동인구 흡수에 수월하고, 61%에 달하는 높은 전용률로 주변 상가에 비해 3.3㎡당 600만 원 가량 인하 효과까지 있어 방문객들과 문의 전화가 꾸준하다"고 설명했다.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14번지에 마련돼 있다. 분양문의는 1600-8737 로 전화하면 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