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 영동대로(길이 630m·폭 75m) 지하공간에는 국가철도사업인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서울시가 계획한 위례~신사 도시철도가 계획돼 있습니다.
철도역사와 연계한 환승센터, 주차장, 상업시설 등을 배치하는 도시개발 사업을 서울시와 강남구가 계획중입니다.
개별 사업이 각각 추진되면 반복된 굴착으로 인한 교통 불편 가중 등의 문제가 예상돼 서울시와 강남구에서 영동대로 통합개발을 건의했습니다.
국토부는 통합개발의 필요성을 고려해 지난 7월부터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강남구, 철도시설공단 등 관계기관 특별팀(TF)을 구성해 통합개발의 방법, 시기, 주체 등에 대해 논의해 왔습니다.
국토부는 기존의 실무특별팀(과장급)은 논의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국장급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협의체 회의를 통해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2021년 적기개통과 통합개발 사업비 조달방안, 기관 간 이견 조율 등 영동대로 지하공간의 체계적이고 조화로운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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