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동천~광교 연장구간 개통 앞두고 동천동·광교신도시 수요자 문의 빗발
지난 30일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으로 인근의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한껏 고조되고 있다. 특히 신설역이 개통하면서 직접적인 수혜지역으로 떠오르는 동천동, 상현동, 광교신도시 등의 지역은 아파트 매매나 분양을 위해 문의전화가 빗발치는 등 수요자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011년 10월 28일 개통을 시작으로 강남부터 정자역까지 운행하던 신분당선은 2010년 7월 29일 정자역~동천역~광교역 연장 구간 착공에 들어간 이후 5년 6개월여 만에 본격 개통을 앞두고 있다.
최대속도 시속 100㎞로 운행하는 신분당선은 강남에서 정자역까지 16분이면 도달이 가능해, 2011년 강남~정자 구간이 개통된 이후 분당, 판교 일대의 강남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일대의 아파트 매매가 상승을 부추겼다.
실제로 부동산 114 자료에 따르면 기존 신분당선 정자역과 판교역이 위치한 성남시 분당구의 매매가격은 신분당선 개통 이전 전국적인 부동산 불황에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여왔다. 2011년 3월 3.3㎡당 1682만원이던 매매가격이 신분당선 개통 직전인 10월 1664만원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신분당선 강남~정자 구간 개통 직후인 11월 1680만원으로 상승하며, 한 달만에 0.78% 상승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성남시 중원구와 수정구는 각각 -0.47%(1068만→1063만원), -0.16%(1212만→1210만원) 하락했다.
업계전문가는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격의 경우 강남 접근성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며 "강남 발 신분당선의 경우 강남까지 환승없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에 인근 지역은 불황에도 강하고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지난 30일 본격 개통한 신분당선 정자~동천~광교 연장구간은 동천, 수지구청, 성복, 상현, 광교중앙(아주대), 광교(경기대) 6개역이 신설되며 직접 수혜가 기대되는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상현동과 광교신도시 일대는 내 집 마련을 서두르는 수요자들이 대거 몰리고 있다.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일대의 S공인중개업소 관계자에 따르면 "신분당선 연장 개통소식에 인근의 아파트 매매나 분양을 받으려는 수요자들의 문의전화가 크게 증가 했다"며 "특히 신분당선 연장의 수혜를 가장 직접적으로 누릴 수 있는 신규아파트에 대한 문의가 주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수요자들이 대거 신분당선 연장구간 직접수혜가 기대되는 지역으로 몰리고 있는 가운데, GS건설이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일대에서 분양중인 `동천자이`(전용 74~100㎡ 총 1437가구)가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동천동의 경우 수지구에서도 강남을 가장 가깝게 누릴 수 있는 지역인데다 분당신도시와 판교신도시와 접해있어 생활권 공유가 가능한 곳으로 꼽힌다.
동천자이는 신분당선 동천역을 이용하면 강남권까지 1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대왕판교로 등의 풍부한 도로망도 인접해 있어 강남권 및 타지역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동천역의 경우 용인시와 한국도로공사가 경부고속도로와 연계된 동천역 환승센터(EX-허브)로 추진 중에 있어 이 일대는 지하철, 시내·외 버스 등의 이용이 수월해져 대중교통의 메카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풍부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도 동천자이의 자랑거리다.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판교 및 분당신도시의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교육시설로는 증축 예정인 동천초등학교가 단지와 인접해 있고, 한빛초, 한빛중, 손곡중, 수지고 등의 수지구 일대 명문학군으로 통학이 가능하다.
주거쾌적성과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광교산과 동막천 등이 단지를 감싸고 있어 쾌적한 환경속에서 주거생활이 가능하고,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인근에 있는 분당의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美 하버드대학교 `니얼 커크우드` 교수가 단지 조경에 직접 참여해 주변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차별화된 조경으로 단지가 꾸며져 저층세대에서는 수려한 조경 조망이 가능하다. 이와함께 대형 스파시설, 게스트하우스 등의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갖춘 `자이안센터`도 들어설 예정에 있다.
입주는 2018년 8월 예정이고,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121-3에 위치한다. 분양문의는 1544-2377 로 전화하면 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