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 기준 준비는 '잰걸음'...저성과자 교육 프로그램 마련은 '거북이 걸음'

입력 2016-02-22 08:24  


정부의 취업규칙 변경 요건 완화로 올해 일반 해고가 늘어날 전망이지만 해고 대상자를 위한 업무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마련한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이광석 www.incruit.com)는 지난 15일 1700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올 한해 채용 여부 및 규모를 조사한 ‘2016년 채용 동향’ 결과 발표에 이어, 그 후속 보도로 ‘통상(일반)해고’에 대한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생각을 물었다.
그 결과 조사기업 중 17.2%가 연내 일반해고 지침을 따를 계획이 있다고 답했고, 해당기업 중 32.5%만이 저성과자 업무능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업무능력에 대한 평가 기준을 갖춘 곳은 42.6%에 달했다. 해고 계획에 비해 해고 기준이나 저성과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대비는 미비한 것이다.
먼저 정부의 공정인사에 따른 해고 기준을 따를 계획이 있는 기업은 전체의 17.2%로 이 중 대기업은 15.4%, 중견기업은 17.0%, 중소기업은 17.7%로 기업 규모별로 비슷한 응답을 내놓았다. 기업 개수로는 총 101개 기업으로 중소기업 65곳, 중견기업 26곳, 대기업 10곳 순이었다. 정부의 해고 기준을 따를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기업은 총 29.0%였으며 ‘미정이다’라고 답한 비율은 53.8%였다.
이와 함께 해고에 대한 정부 지침을 따르겠다는 기업 중 저성과자를 판단하는 기준, 즉 근로자의 업무 능력 평가에 대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갖추고 있는 기업은 총 42.6%로 집계됐다. 10개 기업 중 4곳만이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있는 것. 그 나머지인 57.4%의 기업은 평기 기준이 없거나 아직 미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저성과자로 평가된 직원에 대한 재교육의 기회는 주어질 수 있을까? 조사 결과 일반해고 기준을 따르겠다는 기업의 32.5%만이 근로자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67.5%의 기업은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이 없거나 아직 도입 미정이라는 것이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성과를 토대로 한 통상(일반)해고에 대해 대부분의 기업은 신중한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라며 “해고에 앞서 많은 기업에서 직원들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저성과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는 풍토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