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자금 긴급 수혈…"신규 지원은 없다"

김정필 부장

입력 2016-09-06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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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정부가 제시한 그룹 차원의 담보 제공과 사재출연을 전제로 한 자금수혈에 한진그룹이 화답하면서 급한 불은 끄는 모습입니다. 한 숨을 돌리긴 했지만 당국과 채권단의 구조조정 원칙은 여전해 한진해운 회생 여부와 물류대란 우려는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어서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걷잡을 수 없는 물류대란에 정부가 긴급 자금 수혈을 결정하자 한진그룹도 이에 화답하며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섰습니다.

    정부·당국자의 대주주 책임론 등 강한 압박에도 배임과 그룹 부실 전이를 근거로 마냥 버텨 왔지만 물류대란의 파장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여기에 조양호 회장 일가의 수 천억원대 자산 내역이 도마 위에 오르며 여론마저 악화되자 대주주 일가, 그룹차원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수순으로도 풀이됩니다.

    한진그룹의 자체 자금조달, 정부 차원의 저금리 장기 대출이 시행되면 밀린 용선료, 유류비 해결을 통해 선박 압류, 하역 문제에 숨통이 트이며 최악의 물류사태는 한 고비를 넘길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최악의 물류 사태가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한진해운 회생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투입되는 긴급 자금, 한진그룹·조양호 회장의 책임 분담은 막혀 있던 컨테이너 운송 재개에 필요한 최소 자금, 물류대란 완화의 성격이 짙다는 점 때문입니다.

    <인터뷰> 한진해운 채권단 관계자
    “한진해운 살리려고 했으면 자율협약 상황에서 끌고 가는 구조였어야. 이것은 하역 못하고 있고 그것 해결하려는 자금의 성격으로 봐야”

    회생을 위해서는 채권단의 추가 자금지원과 정부 보증 등이 필수지만 자율협약이 아닌 정리단계인 법정관리 하에서 당국과 채권단은 한진해운 구조조정 원칙에 변화가 없습니다.

    <인터뷰> 한진해운 채권단 관계자
    “한진이 가져온 5천억원 자구안 한꺼번에 하는 것도 아니고 그랬던 건에서 지금 다시 한다고 해서 지금에 와서 오케이 할 수는 없다. 그것을 가지고 채권단이 추가 지원하기 어렵다”

    컨테이너선 운항 재개를 위한 최소 요건은 마련했지만 임차료와 용선료 등 밀려 있는 수 천억원대 비용 부담에 따른 2차 물류대란 가능성, 각종 소송전마저 예고돼 있어 상황은 녹록치 않습니다.

    당국·채권단의 그룹·대주주 차원의 ‘책임지는’, ‘충분한’ 자구안이 없으면 추가 지원은 없다는 원칙 속에 ‘문제 없을 것’이라던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 제반 후폭풍은 현실화됐습니다.

    물류대란 해소, 한진해운 회생에 턱없이 부족한 자금, 근본적인 대책과 컨트롤타워가 부재한 현 시점에서도 운항 차질을 빚는 선박과 고통을 호소하는 수출기업의 수는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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