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거기' 채서진 "변요한이 많이 배려해줬다" [인터뷰②]

입력 2017-01-02 11:16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는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10개의 알약을 얻게 된 남자가 30년 전의 자신과 만나 평생 후회하고 있던 과거의 한 사건을 바꾸려 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채서진은 수현(변요한)의 연인 연아를 연기하며 첫사랑 이미지를 구축했다.
아직은 낯선 이름 채서진. 김옥빈의 동생으로 알려진 그녀가 채서진이라는 이름으로 배우 활동을 본격화했다. 그는 지난해 12월에 `커튼콜`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두 편의 영화로 관객을 찾았다. `커튼콜`에서는 4차원 발연기 배우 슬기 역으로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는 수현의 첫사랑 연아 역으로 분했다. 하얀 도화지 같은 그녀가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어떤 색으로 채워 넣을지 궁금해진다. 그를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영화는 어떻게 봤나.
두 번 봤다. 두 번째 봤을 때 눈물이 나더라. 선배님들의 연기가 정말 좋았다. 첫 번째 봤을 때는 변요한과 내 캐릭터에 집중해서 봤고 두 번째 봤을 때는 김윤석 선배님 위주로 봤다. 우리 영화는 볼 때마다 다른 느낌을 준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연아와 수현의 애틋한 사랑에 감정이입을 하고 남자 관객들은 수현과 태호의 우정을 본다. 결혼하신 분들은 현재 수현과 딸의 관계가 마음에 와 닿았다고 하더라.
원작을 먼저 봤다고 들었다. 시나리오를 봤을 때는 어땠나.
맞다. 고등학생 때 읽었다. 시나리오를 받고 읽는데 술술 읽히더라. 소설에선 샌프란시스코랑 뉴욕이 배경이라 외국의 길거리와 이국적인 분위기를 상상했다. 한국식으로 각색한 시나리오를 봤을 때는 또 다른 분위기가 느껴져서 좋았다. 80년대 느낌이 나는 소품이나 음악이 참 좋았다.
원작과 달라서 아쉬운 점은 없었나.
소설 속에서는 연아가 수의사인데 영화 속에서는 여성 최초 돌고래 조련사로 직업이 바뀌었다. 이건 감독님이 `연아`라는 인물을 좀 더 능동적으로 그리고자 해서 바뀐 설정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바뀐 설정들이 연아의 성격에 훨씬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만족스럽다.
연아 캐릭터를 구축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뭔가.
이 부분에 대해서 감독님과 상의를 많이 했다. 연아는 솔직한 편이지만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강하게 드러내는 성격은 아니다. 한 발짝 뒤에서 수현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인물이다. 또 여성 최초 돌고래 조련사라는 설정이 용기 있고 진취적인 여성이라는 특징을 나타낸다. 묵묵히 자기 길을 가는 인물이면서 부드럽다. 그 부분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쓴 것 같다.
연아와 실제 모습이 닮은 지점이 있나.
비슷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또래에 비해 차분하고 진중한 편이다. 친구들이 `한결같다`는 말을 많이 한다. 감독님도 이 부분을 좋게 봐주신 것 같다.
돌고래 조련사 연기는 어땠나. 연습을 많이 했을 것 같은데.
돌고래 조련사분들과 많이 만났고 그분들이 돌고래를 어떻게 대하는지 많이 관찰했다. 특히 돌고래들이랑 친해지려고 밥도 많이 주고,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돌고래들은 수신호를 무작정 따르는 게 아니다. 돌고래들과 조련사 간의 교감이 있어야 따르는데 그렇게 되기까지 과정이 힘들었다.

돌고래와 호흡은 좋았나.
돌고래들과 교감이 제대로 안 되면 돌고래가 살짝 물기도 한다. 강아지들이 물 듯 애교스럽게 무는 거라서 재미있던 추억으로 남았다. 돌고래와 함께 찍은 사진도 있다. 사람들이 변요한 오빠와 돌고래가 찍은 사진보다 더 아름답게 나왔다고 그러더라.
돌고래가 사람을 차별하나 보다.
돌고래들은 사람의 감정을 캐치하곤 한다. 아무래도 제가 밥도 많이 주고 자주 보는 사람이다 보니까 그렇게 웃는 얼굴도 보여주는 것 같다.
연아처럼 한 사람을 죽도록 사랑해 본 적이 있나.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다. 수현같은 사람이 나타나면 가능할 것 같다. 시나리오를 읽을 때나 연기할 때 수현 같은 사람이 내게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내내 했다. 믿음직하고 한 여자만 평생 바라보는 남자는, 모든 여자가 바라는 이상형인 것 같다.
연인 연기를 한 변요한과 호흡은 어땠나.

편하게 연기할 수 있도록 배려해줬다. 변요한 오빠와 비슷한 성격이라 그게 쉽지 않다는 걸 잘 아는데 촬영장에서 불편한 건 없는지 계속 신경 써줬다. 너무 감사했다. 한번은 긴장을 심하게 하니까 오빠가 나랑도 친하고 본인과도 친한 동문을 불렀다. 함께 대기실에서 수다를 떨고, 촬영하니까 긴장을 하지 않고 찍을 수 있었다. 그날 찍은 신이 소파에 누워서 미래에 태어날 아이 이름을 짓는 장면이었다. 덕분에 좋은 장면이 나왔다.
김윤석과는 붙는 신이 많지 않았는데.
선배님이 출연한 작품을 거의 다 봤다. 워낙 무게감이 있는 작품을 많이 해서 처음 만날 때 긴장을 했었다. 그런데 실제로 김윤석 선배님은 후배들을 알뜰살뜰하게 챙겨주는 굉장히 푸근한 선배님이었다. 이야기의 절반이 딸 이야기일 정도로 좋은 아버지이기도 했다. 수시로 일상적인 이야기를 하면서 오히려 후배들이 긴장하지 않도록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했다. 너무 좋은 선배님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