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러 정상회담, 실질 경제협력 기반 확충"

권영훈 기자

입력 2017-09-04 17:22  


<사진(청와대 제공): 7월 7일 독일 G20에서 문재인 대통령,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청와대는 오는 6일과 7일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 관련 "한-러 정상회담에서 실질 경협 기반을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오늘(4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께서는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9월6일 수요일부터 7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블라디보스톡을 방문하실 계획인데, 동방경제포럼은 러시아 정부가 아주 역점을 둬서 극동지역 개발을 위한 국제회의로 지난 G20 정상회의 계기에 푸틴 대통령이 우리 대통령을 주빈으로 초청하셔서 참석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동방경제포럼은 약 50여 개국으로부터 4,000명 이상이 참석하며 정부 대표는 26개국이고, 이 가운데 정상 참가는 한국과 일본, 몽골 세나라입니다.

남관표 차장은 "한-러 정상회담은 제일 중요한 부분이 한-러 정상 간 유대와 신뢰를 부각해서 소통 기반을 조성하는 데 제일 큰 의의를 두고 있다"며 "북한의 핵실험 때문에 한-러 정상회담의 상당 부분은 북한 핵실험에 대하는 대응, 또 상황과 관련된 정보 교환, 앞으로의 대응 방향에 관한 부분이 제일 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한-러 간에 실질 경협 분야의 이슈가 주로 정상회담에서도 거론될 것"이라며 "분야별로 첫 번째는 양국 간 고위 인사 교류를 확대하는 방안, 두 번째는 경제 제도적 기반 확충, 세 번째는 극동지역 개발 협력의 선순환적 구조를 정착하는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7일 일본 아베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 한-몽골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남 차장은 "북한 핵 문제와 관련 한-일 간에 협력할 수 있는 방안, 앞으로 대응 방안에 대해서 심도있는 협의가 있을 것"이라며 "한-일 간에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서 실질 협력의 증진을 갖다 할 수 있는 분야들을 확대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나아가 "몽골 대통령이 우리 한국과 각별한 개인적인 관계도 있으시고, 한국과의 협력에 굉장히 큰 기대와 의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로서는 몽골이 기존에 북한과의 전통적인 관계, 그동안의 동북아지역 비핵화 협상에 상당히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또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그런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하고의 자원 분야 협력 등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