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라, 최순실과 '180도 다른 행보'...살모사 행동 왜?

입력 2017-10-05 10:47  

`모친과 극과 극 행보` 정유라 어떻게 되나…檢, 불구속기소 검토
정유라, 차례 구속영장 기각 후 특검에 유리한 증언 쏟아내



정유라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정농단 사건 중 하나인 이화여대 입시·학사 비리의 특혜 수혜자이면서도 특검·검찰 수사의 협력자로서 모친 최순실씨 등 사건 주역들과 갈라선 정유라(21)씨가 구속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
복수의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정유라는 당초 예상대로 구속을 피하고 재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5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는 정유라 씨에 대해 세 번째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고 불구속 기소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으며 정유라는 이 때문에 주요 포털 핫이슈 키워드로 등극했다.
검찰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6월 2일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보강조사 끝에 범죄수익 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추가해 같은 달 18일 두 번째 영장을 청구했다.
이마저도 기각되자 3차 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사를 계속해왔다.
그러나 `럭비공`이라 불리는 정유라 씨의 돌발행동이 모든 상황을 바꿨다.
정유라는 7월 변호인과 상의 없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 검찰 증인으로 나와 삼성의 승마 지원과 관련해 특검에 유리한 증언을 쏟아냈다.
정유라 씨의 증언은 이 부회장의 뇌물공여 혐의가 1심에서 유죄로 인정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때를 기점으로 정유라 씨는 최순실씨와 자신을 함께 변호하던 이경재 변호사 등과 연락도 끊고 독자 노선을 걷기 시작했다.
변호인단에서 "살모사(殺母蛇)와 같은 행동"이라는 비난이 나왔고, 이후에는 "정유라 보기가 남북회담 하기만큼 어렵다"는 체념의 목소리도 나왔다.
결국, 이 변호사가 지난달 초 서울중앙지검에 변호인 사임계를 제출하면서 공식적으로 결별했다.
검찰은 정유라 씨가 보여준 이런 일련의 행동이 구속의 필요성을 낮춘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최근 정유라 씨가 법정에서도 사실대로 유의미한 진술을 하는 만큼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유라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