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균 논란 뜨겁자 고민정 '작심발언'

입력 2017-12-26 13:44  

고민정 "靑 직원 내가 증명..탄저균 예방주사 안맞았다"

탄저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청와대 직원 500명이 탄저균 예방주사를 맞았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그런 주사는 맞은 적이 없다”고 강력 부인했기 때문.
탄저균은 이 때문에 주요 포털 실검에 등극했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26일 청와대 페이스북 라이브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에서 “청와대 직원인 제가 말씀드린다”며 탄저균 보도를 반박했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이날 “2015년 탄저균 배달사고로 지난 정부에서 관련 예산을 편성했다”며 “청와대와 질병관리본부는 탄저 테러로부터 사전 예방 및 노출 후 예방적 치료를 목적으로 올해 관련 약품을 수입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이어 “이는 약사법 제 85조의 2 ‘국가비상상황 등의 경우 예방 및 치료 의약품에 관한 특례’에 근거해서 이뤄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추측을 단정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불필요한 혼란을 불러일으키지 않는지 다시금 생각해봤으면 한다”고 일갈했다.
전날 JTBC ‘뉴스룸’ 역시 팩트체크를 통해 탄저균 논란과 관련 “이 약의 예방접종 대상은 군인과 실험실 종사자 등으로 제조사와 미국 질병관리본부 모두 ‘일반적 예방접종’은 권하지 않는다”라며 “때문에 청와대 직원들이 예방 접종을 했다는 말 자체가 성립되기 어렵다며 또 자주 맞을 수록 오히려 감염 위험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靑 "탄저백신 도입은 치료 목적…국민 치료용 백신도 보관 중"
"탄저 백신 도입은 2016년 초부터 추진"

한편 청와대는 지난 24일 `청와대가 탄저균 백신을 수입해 주사를 맞았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박수현 대변인 명의의 보도자료에서 "2015년 미군기지 탄저균 배달 사고가 이슈화한 뒤로 탄저균 대비 필요성이 대두해 치료 목적으로 백신을 구입했다"며 이같이 반박했다.
탄저 백신은 탄저 감염 시 항생제와 병행해 사용하면 치료 효과가 커질뿐더러 해당 백신은 국내 임상시험이 시행되지 않아 예방접종은 고려하지 않고 치료 목적으로만 이용할 계획이라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탄저 백신 도입이 이전 정부 때인 2016년 초부터 추진됐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지난해부터 추진돼 2017년도 예산에 탄저 백신 도입 비용이 반영됐다"며 "7월에 식약처에 공문을 발송해 식약처가 주관하는 희귀의약품 도입회의에서 탄저 백신 수입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달 2일 치료제로 사용 시 120명(350도즈)이 쓸 수 있는 양의 탄저 백신을 들여와 국군 모 병원에 보관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질병관리본부는 생물테러 대응요원과 국민 치료 목적으로 1천 명분의 탄저 백신 도입을 완료해 이 또한 모처에서 보관 중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청와대 내 500명이 이 백신 주사를 맞았을 것`이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박 대변인은 "한 언론매체는 관련 내용을 기사화하는 과정에서 사실관계 확인에 극히 소극적이었고 반론조차 받지 않았다"며 "청와대 신뢰를 훼손한 매체를 상대로 강력한 법적 조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탄저균 백신 예산범위는 박근혜 정부 당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탄저균 이미지 = 방송 캡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