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베트남 3대 철강 생산업체, '호아팟그룹'

입력 2018-02-28 10:02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김형래 연구위원 / 미래에셋대우

    Q. 오늘, 야심차게 소개해주실 기업은 어딘가요?

    -오늘은 베트남 3대 철강 생산업체 중 하나인 호아팟 그룹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종목코드는 HPG입니다.

    Q. 기업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먼저 철강 시장 흐름부터 좀 짚어볼까요?

    -일반적으로 철강소비는 경제성장과 동행합니다. 건설, 부동산, 인프라 개발 등 철강을 필요로 하는 산업의 성장이 경제성장에 핵심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감안할 때 베트남의 철강 수요는 향후에도 안정적인 GDP 성장세와 더불어 지속 증가가 예상됩니다. 2017년 주택용 부동산 건설 증가와 도시 인프라(상하수도, 도로, 지하철 등) 개발 등에 힘입어 베트남 철강제품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21% 증가했습니다. 특히 주요 철강제품인 건설용 철강제품(14% YoY), 아연도금철강(16% YoY), 강관(22% YoY)의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2018년에는 도시화 현상(현재 도시화 비율: 34%, 2020년 정부 목표치: 40%)이 진행되면서 철강 수요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설업 성장과 더불어 조선, 자동차 등 다양한 전방산업의 발전이 철강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건설용 철강제품, 아연도금철강, 강관의 판매량은 각각 10%, 12%,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Q. 이러한 배경에 힘입어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 호아팟그룹이라는 건데, 구체적으로 기업 소개를 해주신다면?

    -호아팟 그룹(Hoa Phat Group, HPG VN)은 고품질의 강관, 철강파이프, 선재 등 철강제품을 주로 생산하며, 베트남 철강 시장의 2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총 18개의 자회사를 통해 철강 사업 외 가전, 부동산, 농축산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들이 전국적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점도 호아팟 그룹만의 강점입니다. 호아팟 그룹의 2017년 매출액은 46.2조 동(+38.7% YoY)을 기록했으며, NPAT(세후이익)은 동사의 목표치를 33% 상회하는 8.0조 동(+21.3% YoY)을 기록했습니다. 동사의 호실적은 예상보다 높은 철강제품의 판매량과 높은 ASP에 따른 철강제품 마진율 상승이 큰 역할을 했다. 동사의 철강제품 사업부문의 매출액은 40.6조 동(+41.5% YoY)으로 철강제품의 판매량 증가가 부각됐습니다. 특히 주택용 부동산 신규 건설과 도시 인프라 개발에 힘입어 건설용 철강제품과 강관의 매출 증가가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Q. 그렇다면 주가 흐름도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요?

    -호아팟 그룹(Hoa Phat Group, HPG VN)의 주가 1차 상승 시기는 2012~14년으로 건설용 철강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10~14% 상승하던 시기이고

    더불어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마진 상승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016년 이후 시작된 2차 주가 상승기는 베트남 정부의 자국철강산업 보호를 위한 관세 적용, 철강시장의 점유율 상승의 영향이 컸습니다. 호아팟 그룹의 생산량 증가 및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 자국 철강산업을 보호하려는 정부의 의지로 주가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Q. 그렇다면 투자자를 위한 투자포인트 짚어주시죠

    -첫번째 투자포인트는 호아팟 그룹의 생산량 증가와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입니다. 베트남 철강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철강기업들은 생산 설비를 증가시켜야만 이익 성장 모멘텀이 유지됩니다. 최근 중소규모 철강기업들이 시장에 신규 진입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다수 철강기업의 이익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된 밸류체인을 갖춘 호아팟 철강은 유일하게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 호아팟 그룹의 철강제품 생산능력은 3백만 톤을 기록하며 베트남 철강기업 중 가장 큰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말 기준 건설용 철강제품의 시장점유율은 24%입니다.

    동사의 2018년 생산능력은 13.3% 증가하여 340만톤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생산능력 확대는 견고한 매출 성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2019년부터 건설용 철강제품과 열연강판(각각 연간 200만톤)을 생산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동사의 쭝꾸엇 일관제철소(Dung Quat Steel Complex)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Q. 또 다른 투자포인트는?

    -두번째 투자포인트는 저국 철강산업을 보호하려는 정부의 의지입니다. 정부는 공격적으로 자국 철강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는 향후 2년간 유효한 건설용 철강제품에 대한 덤핑 방지관세와 더불어 아연도금철강에 대한 추가적인 덤핑 방지관세와

    수입할당(Import Quota)을 2017년에 발표했습니다. 총 3개의 세이프가드로 인해 베트남으로의 철강제품 수입량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글로벌 철강기업의 베트남 내 영향력 감소는 호아팟 그룹의 시장점유율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동사는 베트남에서 생산능력과 품질이 가장 우수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