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박영선-박원순 3파전? 민주, 서울시장 경선 레이스 '막 올랐다'

입력 2018-03-18 20:27   수정 2018-03-18 20:30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이 사실상 박원순 현 서울시장, 박영선·우상호(선수·가나다순) 의원의 3파전으로 재편된 가운데 주자들이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나섰다.
박영선 의원은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꿈이룸학교에서 "자연과 경제, 문화가 숨 쉬는 미래 서울의 청사진을 제시한다"며 서울시장 선거 출사표를 던졌다.
박 의원은 `숨 막히는 서울`을 `숨 쉬는 서울`로 바꾸기 위한 환경·경제·문화 분야의 3대 비전을 제시한 데 이어 블록체인을 이용한 `서울코인`의 도입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시 민주당 후보로 나섰으나, 야권 후보단일화 경선에서 박원순 후보에게 져 통합후보의 자리를 내줬다.
그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정책대결을 하고 싶다"며 "박 시장의 6년을 1, 2기로 나누면 1기는 잘했지만 2기는 미세먼지, 도시재생 등의 정책 면에서 실기했다고 본다"며 박 시장에 견제구를 날렸다.
당내에서 가장 먼저 출마 의사를 공식화한 건 우상호 의원이다.
우 의원은 지난 11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출마 선언식을 열어 "무난하지만 새로울 것이 없는 후보로는 이길 수 없다"며 세대교체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 의원은 `균형발전 서울`, `생활적폐 청산하는 공정 서울`, `칠드런(Children) 서울`을 골자로 한 3개 시정목표를 내건 데 이어 무료 공공 와이파이(Wi-Fi) 등 생활밀착형 정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는 이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당 전국청년위원회 행사에 참석해 `청년 표심` 공략에도 열을 올렸다.
우 의원 캠프 측은 향후 펼쳐질 경선 레이스에서 이른바 선점 효과가 빛을 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른 후보들보다 대표 공약 등을 미리 제시해 놓은 만큼 앞으로 펼쳐질 주요 이슈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반면 3선 도전에 나서는 박 시장은 일단 시정에 전념하면서 선거로 인한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만큼 최대한 `현역 프리미엄` 효과를 누리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그는 2014년 6·4 지방선거 때도 선거를 20일 앞두고서야 공식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박 시장의 출마선언 시기는 4월 중순께가 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선거 캠프는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 정식 개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욱 정무부시장 등 박 시장을 보좌해온 정무직 공무원 일부는 선거 준비를 위해 오는 20일께 일괄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6파전이 예상됐던 민주당 내 서울시장 경선이 3파전으로 규모가 많이 줄어든 것은 잇따른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 등의 영향 때문이다.
민주당 복당과 함께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화하려 했던 정봉주 전 의원은 뜻밖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면서 무소속으로 출마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민주당은 정 전 의원의 복당을 보류키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그는 이날 마포구 연남동 `연트럴 파크`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전진한다. 회군할 일 없다"며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선거 캠페인에 일찌감치 나섰던 민병두 의원도 지난 10일 성추행 의혹으로 국회의원 사직서를 제출한 데 이어 선거 도전마저 포기했다.
한편, `미투`와 무관하게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해온 전현희 의원은 지난 8일 "`강남벨트`의 정치적 구심점인 제가 자리를 지키고 선거를 진두지휘해야 한다는 안팎의 요청이 있었다"며 전격 불출마를 선언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