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세계 최대 광산업체, 호주 '리오틴토'

입력 2018-04-12 09:48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권영배 연구원 / 미래에셋대우

    Q. 오늘은 어떤 특별한 종목을 가지고 오셨을지 기대되는데요. 국가는 호주라고요?

    - 오늘은 브라질의 발레, 영국의 글렌코, BHP 빌리턴 등과함께 세계 최대의 광산업체 중 한 곳인 호주 리오틴토를 준비했습니다.

    Q.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가장 큰 광산업체라는데 구체적으로 기업 설명을 해주신다면?

    - 말씀하신대로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가장 큰 광산업체입니다. 철광석, 구리, 알루미늄 등을 주로 생산하는데, 다른 광산업체에 비해 구리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리오틴토의 철광석 생산량은 연간 2.8억톤 정도로 세계 철광석 생산량의 약 15% 수준을 차지하고 있고, 구리, 알루미늄 등 비철금속도 세계 시장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주력 광산은 호주 필바라 지역에 있는 철광석 광산입니다. 필바라 지역은 리오틴토와 BHP빌리턴이 대규모 광산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으로 고품질 철광석이 대량으로 생산되는 지역입니다. 생산원가가 톤당 $20 수준에 그쳐 세계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광산이어서, 리오틴토 경쟁력의 근원이 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광산은 캐나다에 위치해 있으며, 최근 몽골에서 구리광산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오늘 이 기업을 준비해 오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네, 최근 원자재 시장에 확실히 온기가 도는 것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서, 꼭 소개해드려야 할 종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철광석 가격을 보시면, 고품질 철광석 가격을 기준으로 $140/톤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50% 가까이 높아진 수준입니다. 그만큼 철광석 시장 수급 상황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고요, 특히 고품질 철광석 같은 경우는 중국의 제철소들이 환경 규제 등으로 인해서 저품질 철광석 사용량을 줄이고, 고품질 철광석 사용량을 늘리면서 구조적인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수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적으로 철광석 수요 비수기를 지나 성수기로 진입하는 시기가 왔는데, 중국, 인도 등 신흥국의 인프라 투자가 늘어나면서 철광석 가격의 추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철광석 시장은 당분간 공급이 타이트할 가능성이 큽니다. 왜냐하면 브라질의 발레를 제외하고는 의미있게 생산량이 늘어나는 곳이 없기 떄문입니다. 리오틴토 등 대형 광산업체들은 2012년부터 원자재 가격이 폭락하면서 힘든 시기를 보냈는데, 그러다보니 광산 개발을 위한 투자를 크게 줄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투자를 못하니 고갈되어가는 광산의 생산량을 만회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서, 공급이 당분간은 크게 늘어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실제로 리오틴토 경영진은 올해 철광석 생산량을 0~2% 정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유지만 해줘도 잘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Q. 철광석 말고 다른 원자재 가격은 어떤가요? 구리나 알루미늄 같은.. 원자재도 긍정적인가요?

    - 구리와 알루미늄 시장도 좋습니다. 지난 1~2주간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전쟁 우려가 심화되면서 좀 조정받긴 했지만, 지난 이틀동안 이런 우려가 완화되면서 급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좀 더 장기적으로 보면 2016년초 유가가 $20대를 기록한 저점 이후 전반적인 원자재 가격 반등에 같이 동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구리와 알루미늄 시장도 철광석 시장의 다이나믹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투자가 많이 줄어들었다보니 신규 광산 개발은 부족하고, 기존 광산의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전반적으로 공급이 타이트한 상황입니다. 또한 구리는 대표적인 경기 민감 소재인데요, 전력 인프라나 전기차에 많이 쓰이게 되는데, 특히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구리 수요를 자극하는 면이 있습니다. 전기차 같은 경우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약 20배 정도의 구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루미늄도 차량 경량화 소재로 꾸준히 사용량이 늘고 있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투자포인트를 정리해주신다면?

    - 리오틴토의 첫번째 투자포인트는 강한 원가 경쟁력입니다. 제가 원자재 관련 기업들을 소개드릴 때 항상 제일 강조하는 포인트인데요, 생산원가가 싼 기업은 어떤 시장 환경에서도 버틸 수 있고, 결국 그 다음 상승 사이클이 왔을 때 과실을 향유할 수 있거든요. 리오틴토의필바라 철광석 광산의 경쟁력은 압도적입니다. 첫 번째로 철광석의 품질이 좋고요, 덩어리 형태의 철광석으로 많이 생산되다보니 단가도 더 높습니다. 또한 지리적인 이점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철광석의 주된 수요처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입니다. 호주는 동아시아지역과 지리적으로 가깝죠. 리오틴토의 경쟁사인 발레 같은 경우, 브라질에 있다보니 아시아지역까지 철광석을 운반하는데 운송비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리오틴토 같은 경우 발레와 비교했을 때

    톤당 $5~7 정도 운송비에서 절감할 수 있는것으로 분석되고요, 이는 결국 리오틴토의 절대적인 원가 경쟁력의 한 축이 됩니다. 리오틴토의 철광석은 평균 판매 가격이 발레보다 약 5~10불 이상 높은데 필바라 광산의 경쟁력이 그대로 가격에도 반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원가 경쟁력은 당연히 회사의 높은 수익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리오틴토의필바라 광산의 원가는 톤당 $20 수준이고, 현금성 원가는 $10 수준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러다보니 리오틴토의 철광석부문 상각전영업이익률은 68%에 달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철광석 가격이 더 좋아졌으니, 당연히 더 오르겠죠.

    Q. 마지막으로 투자 포인트를 하나 더 짚어주신다면?

    - 두번 째 투자포인트는 앞서 언급한 비철금속 부문의 회복입니다. 리오틴토는 2007년에 캐나다의 알칸이라는 대형 알루미늄 업체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2007년의 알칸 인수 때문에 리오틴토는 대규모로 부채가 늘어났고, 250억달러가 넘는 영업권/무형자산 등이 발생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이 영업권을 상각해가면서 2016년까지 200억달러가 넘는 손실을 인식했을 정도입니다. 그러다보니 알루미늄 시장의 회복은 리오틴토에게 반가울수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고민거리였던 알루미늄 부문의 수익성이 눈에 띄게 회복되었고, 작년 같은 경우 상각전영업이익률이 35%수준으로 크게 좋아졌습니다. 이익 규모도 철광석 부문의 1/4 수준을 넘어서서 의미있는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구리도 중요한데, 그 이유는 리오틴토가 현재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몽고의 오유톨기 광산 때문입니다. 오유톨기 프로젝트는 연간 약 60억달러의 설비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리오틴토의 최대 프로젝트입니다. 오유톨기 광산은 2020년부터 생산 예정인데, 그동안 구리 가격이 낮아 프로젝트의 수익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컸습니다. 하지만 구리 시장이 회복하다보니, 리오틴토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구리 부문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Q. 마지막으로 투자자께 당부말씀이 있으시다면요?

    - 많은 투자자분들이 원자재 관련 주식에 투자하실 때 원자재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투자하시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유가가 오를거 같으면 엑슨모빌을, 철광석 가격이 오를거 같으면 리오틴토를 사는 그런거죠. 하지만 전 원자재 가격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은 굉장히 힘들고, 원자재 시장 고유의 변동성을 감안하면 리스크가 크다고 보거든요. 바꿔말하면 원자재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투자하시는 것은 매우 위험한 판단이라는 것입니다. 리오틴토 같은 원자재 기업에 투자하실 때 꼭 기억하셔야 할 점은, 경영진을 믿고 원자재 사이클을 관통하는 장기 투자를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강한 원가 경쟁력, 높은 배당수익률, 경영진의 철저한 관리능력 등이 요구되겠죠. 이런 관점에서 평가했을 때 리오틴토는 매우 훌륭한 투자대상입니다. 배당수익률이 4%를 넘고, 지난 다운사이클에서 보여줬듯이 시장가격이 낮아져도 이 회사는 손실을 보지 않습니다. 또한 경영진의 주주환원 의지도 강해 배당금 지급 뿐만 아니라 자사주매입에도 적극적이죠. 장기적인 원자재 시장에 투자하기 이만한 주식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