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 of 대세` 워너원 센터 강다니엘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에서 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과 박지훈, 옹성우가 1~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18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44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65,500,889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398,816개와 비교하면 51.0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분석에는 소비자의 참여한 설문조사 데이터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지난 5월 2일부터 5월 18일까지 진행된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설문조사 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121,087명(18.5%), 워너원 황민현 109,551명(16.7%), 워너원 박지훈 99,794명(15.2%), 워너원 하성운 92,557명(14.1%), 워너원 박우진 64,045명(9.8%) 순으로 워너원 멤버들이 상위권을 싹쓸이하다시피 했다.
올해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옹성우, 황민현, 하성운, 김재환, 방탄소년단 지민, 워너원 박우진, 엑소 카이, 방탄소년단 정국, FT아일랜드 최민환, 워너원 이대휘, 윤지성, 배진영, 방탄소년단 뷔, 엑소 수호, 워너원 라이관린, 엑소 세훈, 더보이즈 에릭, 아스트로 차은우, 위너 송민호, 엑소 백현, 샤이니 태민, 하이라이트 용준형,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슈가, 임팩트 이상, 빅뱅 승리, 엑소 시우민, 동방신기 유노윤호 순으로 분석됐다. 특히 강다니엘은 이 연구소가 실시한 브랜드평판 분석에서 10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398,816개와 비교하면 51.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1.03% 하락, 브랜드이슈 269.52% 하락, 브랜드소통 123.58% 상승, 브랜드확산 653.35% 상승했다. 브랜드 소비는 줄어들었으나 소비자의 브랜드 소통과 확산은 상승했다. 특히 워너원 브랜드 팬덤이 강하게 분석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귀엽다, 소중하다, 좋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설문조사, 이불밖은 위험해, 냉장고를 부탁해`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56%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은 2018년 4월 17일부터 2018년 5월 18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워너원 강다니엘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