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김학주 한동대학교 교수
1> 2차전지 관련 모멘텀은 오래된 것 같은데요.
아직 흔들리지 않고 지속되는 이유가 뭘까요?
▶ 인구 증가 따라 대기오염 심각
▶ 유럽 중심 디젤차량 제한 움직임 확대
▶ 연비규제 강화 → 디젤엔진 비용 상승
▶ 연비규제 속 하이브리드·전기차 수요 증가
▶ 2차전지 수요 확대
2> 디젤 수요에 문제가 있다면 정유산업은 괜찮겠습니까?
▶ 정제마진 비중 '디젤 30%·가솔린 20%'
▶ 신흥시장 디젤 수요 증가 대비 공급 제한
▶ 대기오염 규제, 선박연료용 디젤 수요 증가
▶ 中 민감업체 정유시설 투자, 2019년 도래
3> 중국이 전기차에 가장 공격적인 나라인데요.
그러나 전기를 주로 석탄으로 생산하면
대기오염 해소 효과가 제한되지 않을까요?
▶ 中, 수입 의존도 높은 석유→전기 대체
▶ 2015년 중국 전력생산 중 석탄 비중 72%
▶ 중국 전력생산 중 석탄 의존도 낮출 것
▶ 신재생에너지·2차전치, 중국 주도 가능
▶ 신규 2차전지 개발·희귀금속 제련업체 주목
▶ 차량경량화 관련 기업 유망
4> 신재생에너지 관련해서 수소전지는 별 주목을 받지 못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조금씩 관심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배경이 무엇일까요?
▶ 기존 수소전지 촉매제 '백금' 가격 부담
▶ 니켈 등 백금 대체 방안 강구
▶ 일산화탄소 재활용 기술 발전
▶ 수소전지 기술 혁신, 관련기업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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