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린푸드가 국내 처음으로 연화식(軟化食) 제품을 출시하며 ‘케어 푸드(Care Food, 연화식·치료식·다이어트식품 등 고기능성 식품 전체를 통칭)시장 선점에 적극 나섭니다.
현대백화점그룹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24일부터 ‘그리팅 소프트(Greating Soft)’ 브랜드의 연화식 12종을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 가정간편식(HMR) 형태의 연화식 제품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기존에는 현대그린푸드와 일부 식품업체에서 병원식 등 일부 B2B용 연화식 제품을 판매한 바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는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의 일환으로 ‘케어 푸드’ 사업을 꾸준히 준비해 왔습니다. 먼저, 지난해부터 연화식 상용화를 위해 10여명의 임상 영양사와 전문 셰프들로 구성된 별도의 연화식 R&D 프로젝트팀을 꾸렸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연화식 특허 출원과 전문 제조시설을 갖추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습니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식감과 맛을 분석해 표준화하고 이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맛을 유지하면서 염도와 당도를 낮추는 연구를 1년 여간 진행한 끝에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치아가 약한 소비자가 장기간 씹기 어려운 식품을 섭취하지 않으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데 연화식이 좋은 대체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그리팅 소프트’ 브랜드의 연화식은 육류 3종, 생선류 3종, 견과와 콩류 6종 등 총 12종입니다. 음식의 경도(물체의 단단한 정도)를 일반 조리 과정을 거친 동일한 제품보다 평균 5분의 1, 최대 10분의 1로 낮추는 연화 공정을 거쳤습니다. 씹는 힘이 약하거나 치아가 불편한 고객도 쉽게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더 부드러운 갈비찜’ 등 잇몸만으로도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내놓은데 이어 생선 제품은 뼈째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럽습니다.
그리팅 소프트 각 제품에는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식감의 경도를 잘 익은 바나나(검은색 점이 생기기 시작한)와 두부를 비교해 표기했습니다. 식감의 경도는 숫자가 작을 수록 씹기 부드러운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그리팅 소프트 더 부드러운 갈비찜’의 경우 식감 경도가 두부와 유사한 4.7 수준이며, ‘뼈까지 먹는 동태 조림’의 식감 강도는 6, ‘씹기 편한 호두’는 15 정도로 바나나보다 강도가 낮아 약한 치아로도 쉽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는 이번 연화식 제품 12종 출시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연화식 제품군을 육류와 생선류를 중심으로 최대 100여 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내년 상반기 중 최첨단 식품 제조 기능을 갖춘 ‘성남 스마트 푸드센터’를 설립해 다양한 케어푸드 제품을 생산합니다.
김해곤 현대그린푸드 전략기획실장(상무)은 “치아가 약한 노년층은 물론, 교정 중인 유아동이나 임플란트 치료를 하고 있는 중장년층 등 딱딱한 고형물의 섭취가 어려운 이들이 ‘미식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그리팅 소프트의 목표”라며 “케어푸드 제품 출시를 발판으로 B2C 식품제조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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