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4일 지난해 말 기준 금융기관 신용공여액이 1조5천745억원 이상인 30개 대기업 그룹(계열기업군)을 올해 `주채무계열`로 선정했습니다.
주채무계열은 일정 기준 이상 부채가 많은 기업집단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주채무계열에는 동원과 현대상선이 새로 들어갔고, 지난해 선정된 한국타이어와 장금상선, 한진중공업은 빠졌습니다.
지난해 말 금융권 전체 신용공여액은 2천253조3천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이중 주채무계열이 10.5%(237조7천억원)를 자치했습니다.
상위 5대 주채무계열에 대한 신용공여액은 116조7천억원으로, 현대자동차, 삼성, SK, 롯데, LG 순이었으며 이들 주채무계열에 속한 기업체 수는 4천574개입니다.
전체 주채무계열의 주채권은행은 산업(9개), 우리(9개), 하나(5개), 신한(4개), 국민(3개) 등입니다.
올해 주채무계열 선정 기준은 지난해 말 금융기관 신용공여액이 1년 전(2017년) 전체 신용공여액의 0.075% 이상이면 선정됩니다.
이번 주채무계열 선정을 시작으로 올해 기업구조조정 작업도 본격화될 예정입니다.
재무구조평가 결과, 재무구조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계열은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자구계획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받게 됩니다.
아울러 금감원은 내년부터 삼성과 현대차 등 대기업 그룹에 대한 재무구조평가시 해외 계열사의 자산, 부채를 모두 반영키로 했습니다.
현행 별도 재무제표 기준에서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변경하는 것으로, 국내 대기업의 해외 사업 비중 확대 흐름에 맞춘다는 취지입니다.
또 주채무계열 선정 기준도 금융권 신용공여 일정규모 이상에서, 계열 총차입금이 일정 규모 이상(GDP 0.1% 이상)이면서 은행권 신용공여가 일정 규모 이상(0.075%)으로 바뀝니다.
금감원은 제도 개선을 통해 대기업그룹의 리스크 관리 능력과 함께 은행의 실물부문 자금중개 활성화, 계열의 체질개선 및 경쟁력 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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