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소시지와 감자칩만 먹은 10대…시력·청력 상실

입력 2019-09-03 20:02  


눈과 귀의 건강을 위해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영국에서 수년 동안 두툼한 감자튀김인 `칩`(chip)과 둥글고 얇게 썬 감자 칩인 `크리스프스`(crisps) 그리고 소시지만 먹은 10대가 시력과 청력을 잃게 됐다고 전하면서 이같이 조언했다.
현재 19세인 이 청년의 어머니에 따르면 그의 아들은 7살 때쯤부터 칩과 얇게 썬 감자 칩 과자인 `프링글스`, 소시지, 가공한 햄과 흰 빵만 먹었다.
어머니는 이 신문에 "초등학생 때 도시락에 손도 대지 않고 되가져왔을 때 그것(아들이 다른 음식은 안 먹고 칩과 프링글스, 소시지 등만 먹는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이에 맛있는 샌드위치를 만들어 주고, 사과와 다른 과일도 넣어주었지만, 그는 이를 일절 먹지 않아 학교 선생님도 이를 걱정하게 됐다고 어머니는 설명했다.
그와 대조적으로 그의 형과 여동생은 모든 것을 잘 먹었다.
하지만 그는 다른 자녀들처럼 몸매가 좋고 건강했다.
어머니는 "사람들은 정크푸드를 먹으면 비만이 된다고 말하지만, 그는 늘 말라서 과체중 걱정은 없었다. 아들은 아주 날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현재 일부 음식의 섭취를 거부하거나 제한적으로 먹는 `제한적 음식 섭취 장애`(ARFID, Avoidant-restrictive food intake disorder)를 겪고 있다.
이는 특정한 감촉이나 냄새, 맛 또는 모습을 가진 음식물을 거부하거나, 특정한 온도에서만 음식을 섭취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로 인한 영양부족은 시신경을 심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현재 40대인 그의 어머니는 "아들 상태에 대한 얘기를 듣고 믿을 수 없었다"면서 "아들의 시력은 급격히 나빠져 현재 법적으로 시각장애로 인정받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력 손상을 고칠 수 없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것은 악몽이었다"며 "대학에 들어가 IT(정보기술) 관련 과정을 시작했으나 아무것도 듣고 볼 수 없어서 포기했다"고 말했다.
담당 의사인 데니즈 에이탄 박사는 이 청년은 비타민 보충제를 먹어 영양 상태는 나아졌지만, 여전히 예전과 같은 음식만 먹고 있다고 밝혔다.
에이탄 박사는 "어릴 적에 이런 식습관 행동이 시작되면 성인이 될 때까지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면서 "가공 음식 그 자체로는 문제가 아니지만 그런 음식만 먹고 다른 음식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균형을 이룬) 영양소들이 시력과 청력에 아주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은 그걸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