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曺청문회 합의' 한국당 후폭풍…'전략 실패'? 나경원 사퇴설까지

입력 2019-09-04 23:01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6일 실시하기로 합의하면서 당 내부적으로 거센 후폭풍이 불고 있다.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한 상황에서 청문회를 하는 것은 임명 강행을 위한 명분만 줄 뿐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당초 2∼3일 청문회에 합의했는데 이번에 갑자기 `증인 없는 하루짜리 청문회`에 합의하면서 명분도 실리도 모두 잃었다는 강한 비판이 나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백기투항식 청문회에 합의했다고 한다"며 "또다시 맹탕에 맹탕을 더한 `허망한 청문회`를 통해 임명강행에 면죄부만 주는 제1야당이 어디에 있나"라고 반문했다.
장 의원은 "이미 물 건너 간 청문회를 해서 그들의 `쇼`에 왜 판을 깔아주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틀이 보장된 청문회를 하루로, 단 한 명의 증인도 없는 청문회에 어떻게 합의를 할 수 있는지 도대체 원내지도부의 전략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임명 강행을 하면 `국정조사`를 관철하면 된다"며 "부인, 딸, 동생, 전처, 관련 교수 등을 증인으로 채택해 위증을 하면 벌을 줄 수 있고, 출석하지 않으면 벌을 줄 수 있는 국정조사로 진실을 가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가족 증인`이 없는 청문회는 `맹탕 청문회`라고 주장하다가 결국 청문보고서 재송부 시간에 쫓겨 `증인 없는 청문회`에 합의한 것은 대표적인 협상 실패라는 시각도 있었다.
여기에 나 원내대표가 의원총회를 통해 당내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청문회를 결정한 데 대해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나 원내대표가 이같이 중요한 결정을 하는데 총의를 모으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은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나 원내대표가 이번 협상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오락가락, 갈팡질팡 청문회를 만들더니 드디어 여당 2중대 역할이나 다름없는 합의를 해 주었다"며 "무슨 약점이 많아서 그런 합의를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조국 임명의 정당성을 확보해 주려는 사꾸라 합의 같다. 기가 막히는 야당 행동"이라며 "청문회를 거치고 나면 무슨 명분으로 국정조사와 특검을 주장하려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나 원내대표가 아무런 제동 장치도 없이 합의해 주는 바람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라는 기이한 선거법이 오늘에 이르게 됐다"며 "전적으로 야당 원내대표의 무지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좀 더 공부하고 내공이 있어야 하는데 너무 일찍 등판했다"며 "당의 내일을 위해 그만 사퇴하는 것이 옳다. 야당을 그만 망치고 즉시 내려오는 것이 야당을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 3선 의원 역시 "나 원내대표가 최악의 결정을 내렸다"며 "사퇴 요구까지 번지고도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실제 청문회를 해야 하는 당내 법사위원들이 반발하면서 청문회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이날 오후 청문회 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연 법사위 전체회의에는 대부분의 한국당 의원이 불참했다.
한 법사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합의를 보니 분통이 터진다"며 "이제는 청문회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덜컥 청문회를 받아왔다"고 말했다.
특히 일부 법사위원들은 법사위에서 사보임하는 방식으로 청문회에 참여하지 않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나 원내대표는 청문회가 이틀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청문회 전략을 세우는 것 뿐만 아니라 당내 법사위원들을 다독이며 청문회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