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시장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는 가운데 화장품 쇼핑 역시 온라인 채널이 급성장하고 있다.
월간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최근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올해 연간 10조원을 넘어설 것이 확실시된다.
14일 통계청과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까지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6천27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조5천217억원보다 20% 증가했다.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올해 들어 계속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3월 거래액은 1조198억원으로 처음으로 월간 기준 1조원을 넘어섰다.
가장 최근인 7월에는 증가율이 25%로 올해 들어 가장 높았고, 최근 3개월 연속으로 증가율이 20%를 웃돌 정도로 증가세가 가팔라지는 추세다.
특히 모바일쇼핑의 성장이 전체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를 이끌었다.
화장품 모바일쇼핑은 지난해 분기별 성장률이 11~25%였으나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33%, 30%에 달했다.
이로써 화장품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전체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월 이후 4개월 연속 60%를 넘어섰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올해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화장품 온라인쇼핑 연간 거래액은 2017년 8조1천172억원이었으나 지난해 9조8천404억원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5조6천억원을 넘어 `연간 10조원` 돌파 전망을 뒷받침했다.
통계청은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의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했다.
국내 소비자들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화장품을 직접 테스트해본 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업계는 인플루언서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마케팅의 확대와 온라인쇼핑 환경 개선 등에 따라 이런 추세가 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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