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장관 서울대 복직에 '시끌'…총학 "대응 논의 중"

입력 2019-10-15 20:4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5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복직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이날 "조 전 장관이 어제 법학전문대학원에 복직 신청을 했고 대학본부 교무처가 결재했다"며 "부총장 전결을 거쳐 오늘부로 서울대 교수직에 복직 처리됐다"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 임용으로 인한 휴직 기간은 `임기 내`이기 때문에 임기가 끝나면 휴직 사유도 자동으로 끝난다"며 "복직 신청을 받으면 임기가 종료된 바로 다음 날부터 복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14일 오후 6시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에 복직원과 법무부 장관 임기가 종료됐다는 공문 등 복직 관련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 5시38분 조 장관의 면직안을 재가했다.
서울대가 준용하는 교육공무원법에 따르면 서울대 교수가 공무원으로 임용될 경우 재임 기간 휴직할 수 있고, 임용 기간이 끝나면 복직이 가능하다.
앞서 조 전 장관은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발탁돼 휴직했고, 올해 7월 민정수석 자리에서 물러나고 8월 1일 자로 복직했다.
복직 한달 뒤 법무부 장관에 임명된 조 장관은 복직 40일 만에 다시 휴직을 신청했다. 서울대에는 공무원 임용으로 인한 휴직 기간이나 횟수에 별도 제한은 없다.
조 전 장관이 대학에 복직한 이날 서울대 동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는 조 전 장관의 복직을 비판하는 게시물이 20여건 올라왔다.
한 이용자는 `조국 복직 반대 댓글시위`라는 글에서 "2만 서울대생들이 조국 복직 반대를 외칠 때가 됐다"며 "댓글로 복직 반대 의사를 표시해달라"고 밝혔다.
해당 게시물에는 `결사반대`, `복직거부`, `조국 아웃` 등 240여개 댓글이 달렸다. 일부 이용자는 비속어를 사용하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스누라이프에서는 조 전 장관의 복직을 두고 찬반 투표도 진행됐다. 이날 오후 4시 기준으로 투표에 참여한 1천221명 가운데 1천180명(96%)이 `반대`를 택했고, `찬성`은 19명(1%)뿐이었다. 나머지 22명은 `보류` 의견을 냈다.
보수 기독교주의를 표방한 학생모임 `서울대 트루스포럼`은 전날 교내 곳곳에 대자보를 붙이고 "(자신과) 견해가 다른 사람을 극우, 친일파로 매도하는 조국 교수는 더는 교육자로서 자격이 없다"며 "오세정 총장에게 조국 교수의 파면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일각에서 조 전 장관 복직에 관해 총학생회의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다"며 "내부적으로 대응 방향을 논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