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김혜진 변호사, ‘법인 파산은 끝이 아닌 시작의 알림으로 생각해야...’

입력 2019-12-23 16:52  



경기침체에 주춤하는 기업들이 늘어가고 있어, 이에 따라 법인 파산도 줄줄이..

경기 불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국내 기업들도 주춤하며 난황을 겪고 있다. 이를 견디지 못하고 법인파산 신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 경제 정상이 계속해서 둔화되고 있는 원인으로 수출 부진을 꼽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최저임금제도 및 근로기준법에 의한 부정적 결과도 속속히 발견되고 있고 있다.

한국 제조업 경기 역시 하강 속도가 점차적으로 빨라지고 있어 경제 성장 전망이 좋지 않다. 이에 따라 경제침체가 가까워지며 경영난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난황에서도 회사를 살리고자 여러 방면으로 시도를 했던 기업들도 더 이상 두발로 서서 버티는 것이 힘겨운 상황에 부딪히게 된 것이다.

미국 경제가 일 년 이내 경기침체로 빠져들 가능성이 보이기에 그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에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면 안 된다. 그에 따라 국가에서는 규제 완화, 기업 투자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노력해야한다.

김혜진 변호사가 알려주는 ‘법인 파산이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는 방법’
기업을 운영하던 과정에서 회사 재정 상태에 문제가 생기면 기업 측에서는 법인파산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 법인파산의 경우 채무자 기업 측에서 직접 신청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채권자 측에서 신청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채무자 기업 측에서 직접 진행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나을 수 있다.

법인 파산 절차는 우선 면책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는 법원의 심의를 거쳐 선고가 결정 된 후 채권 신고가 되고 그에 따라 확정됨에 따라 배당을 하여 종료된다. 기업 측에서 법인파산을 선택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법인파산을 부정적 시각이 아닌 긍정적 시각에서 바라본다면 다른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 법인파산을 진행하게 되면 모든 것이 끝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법인파산은 끝이 아닌 시작이 될 수도 있다.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무조건 시간을 허비할 것이 아니라 감당하기 힘든 채무에 있어서는 법인파산을 통해 일정 부분을 마무리하여 변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우선이다. 이러한 고통 속에서 나와 기업을 다시 살릴 수 있도록 용기를 갖고 시작할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하다. 물론 법인파산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채권이 완벽히 정리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럴 경우 법률적 지식이 기반이 된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유리할지 객관적 판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법인파산을 삶의 끝이 아닌 시작으로 만드는 힘을 지닌 변호사의 조력
피땀 흘려 키워온 금쪽같은 회사를 한순간 잃어버린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그 어떤 것과도 비교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법인파산을 끝이 아닌 시작으로 만들 수 있다. 이에 앞서 가장 먼저 준비되어야 할 것은 의뢰인의 마인드이다. 파산 신청에 앞서 세상을 다 잃은 듯한 마음보단 용기가 가득하고 희망찬 긍정적 생각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법인파산을 진행함에 있어 변호사의 조력은 필수사항이다. 법인파산 변호사를 선임할 때에는 이와 유사한 사건에 대한 경험이 많은 사람이어야 한다. 파산하게 됨에 있어 기업 측 상황을 세밀하고 정교하게 파악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상황 판단력이 빠르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여러 증거들을 정확하게 추려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법률적 지식을 토대로 한 변호사여야 보다 효율적으로 재판이 마무리 될 수 있다.

부산에 자리 잡은 브라이트 법률사무소 대표 김혜진 변호사는 “법인파산 및 법인회생과 같은 재판은 변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유사 판례에 대해 객관적 눈을 가지고 상황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법인파산변호사를 선임할 때에는 법률 및 회계 지식을 겸비하였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에 위치한 브라이트법률사무소는 다양한 분야에서 법률적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법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의뢰인의 입장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여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