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장세...위험자산에 돈 몰린다''

입력 2020-01-03 10:56  



    <앵커>

    최근 미중간의 1단계 무역합의 임박과 같이 불확실성을 완화시킬 수 있는 소식들이 전해지며 미국과 베트남 주식형펀드로 다시 자금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두 국가 모두 올해 경제지표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증시 상승에 따라 펀드들의 수익률 역시 우수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정희형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장기간 자금유출세가 이어져왔던 북미주식형펀드에 지난달에만 575억원이 유입됐습니다.

    지난해 중순부터 자금이 유출세로 돌아섰던 베트남펀드 역시 지난달 자금이 유입세로 돌아서며 설정액은 132억원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을 두고 전문가들은 오는 1월15일 미중간의 1단계 무역협상이 타결될 것이란 소식과 같이 올해는 불확실성이 완화될 거라는 기대감에 투자자들이 다시 위험자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인터뷰> 오광영 신영증권 연구위원

    “최근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완화되면서 대표적인 위험자산이 주식형펀드로 자금유입이 되고있다. 특히 대표적 신흥, 국내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베트남 그리고 선진국의 대표지역인 북미지역으로 자금유입이 강화되고 있는게 최근 자금흐름의 특징이다.”

    지난해 두 국가 펀드의 수익률은 서로 상반된 모양새였지만 올해 전망은 모두 밝다는 분석입니다.

    세계 경제를 짓누르던 불확실성이 완화하는 가운데 두 국가 모두 올해 경제지표가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이란 겁니다.

    미국의 경우 최근 지난해 경제 성장률 추정치가 점차 상향조정되고 있는데다,

    지난해 8월 경기침체 우려를 불려왔던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이 다시 정상화하며 경기 상승국면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베트남 역시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목표치였던 6.8%를 넘는 7%대 성장을 기록하며 2년 연속 7%대 상승률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역시 지난해와 같은 6.8%로 제시하며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또 베트남의 경우 내년초 증권법 개정에 따라 외국인 주식보유한도가 늘어나는데다 같은 MSCI 프론티어시장 지수에 포함됐던 쿠웨이트가 오는 5월 MSCI 신흥국지수로 편입됨에 따라 지수내 베트남 비중이 확대되며 패시브 자금유입이 점쳐지는 등 수급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란 분석입니다.

    <인터뷰> 이창민 KB증권 연구원

    "지수 기준으로는 1,100까지 VN지수 전망하고 있다. 현재 기준에서는 15%정도 추가 상승여력은 보고 있다. 증시 밸류에이션은 좋아졌고 지금부터 쌓아가기에는 나쁘지 않은 시점까지 왔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전 세계적인 저금리 환경이 올해도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인상황, 낮아진 금리에 풍부해진 유동성이 북미 베트남 지역뿐 아니라 다른 국가의 주식형 펀드로까지 자금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한국경제TV 정희형입니다.



    한국경제TV    정희형  기자

     hh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