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이 발표한 금액 기준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0.9%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017년 26.5%에서 2018년 29.0%로 상승했으며 지난해에는 30%대를 돌파했다.
LG전자는 지난해 16.3% 점유율을 기록해 2위를 기록했다. LG전자는 2017년 14.6%에서 2018년 16.4%로 점유율이 높아졌으나 지난해에는 약간 하락했다.
일본 소니가 9.4%로 3위를, 중국 하이센스와 TCL이 각각 6.4%를 기록해 그 뒤를 이었다.
판매수량 기준으로 봐도, 지난해 삼성전자는 19.8%, LG전자는 12.2%로 1, 2위에 랭크됐다. 이어 TCL(9.2%), 하이센스(7.8%), 샤오미(5.8%)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특히 주력제품으로 내세우고 있는 QLED TV를 지난해 532만3000대 판매하는 등 선전했다. 2018년 판매량(259만9000대)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삼성전자 전체 TV 판매 수량 가운데 QLED TV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6.3%에서 12.1%로 높아졌다.
삼성 QLED TV와 화질 경쟁을 벌이고 있는 LG전자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는 이 기간 165만3000대를 팔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