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4·15 총선 투표자 마스크 지급‥501억원 필요"

입력 2020-03-12 15:26   수정 2020-03-12 16:25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2일 4·15 총선 투표와 관련,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투표자 전원에 대한 마스크 지급이 필요하다며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선관위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투표 참여 선거인 마스크 지급을 위해 약 501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며 "마스크 물량 확보를 위해 범정부 코로나19 대책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는 투표율을 높이고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지급이 필요하다는 행안위 위원들의 거듭된 요구에 따른 것이다.
선관위는 총 선거인수 약 4천320만명 가운데 지난 20대 총선 투표율인 58%를 대입, 투표 참여자에게 지급할 마스크 약 2천500만장을 확보해야 한다고 추산했다. 마스크 단가를 장당 2천원으로 보면 물량 확보에 총 501억원이 들 전망이다.
선관위는 "공직선거법상 선거권 행사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국가에 의무가 부여돼있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안감 증가로 투표 참여가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확진자, 격리자의 (사전)투표소 방문으로 코로나19 전파가 우려된다"며 마스크 지급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선관위는 투표 참여를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으로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거소투표를 허용할 수 있도록 감염병예방법을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거소투표 신고기한이 지난 후 확진된 사람 등에 대해서는 투표 참여를 위해 보건당국이 이동을 허용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차량에 탑승한 채 투표하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 `사전투표소에 대해서는 "선거에 임박한 상황에서 법 해석상, 실무상의 어려움이 있으므로 중·장기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투표자가 차량에서 내리지 않을 경우 본인 확인이 쉽지 않고, 2명 이상이 탑승한 차량에서는 `비밀투표` 원칙이 침해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아울러 좁은 차량 내에서 기표할 경우 무효표가 발생할 수 있는 데다, 투표 용구를 재사용하게 되면 감염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한편 선관위는 이탈리아 등 해외 곳곳에서 도시가 봉쇄됨에 따라 재외선거인의 공관 투표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 현황을 고려한 방역대책 역시 마련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항공노선 축소 및 중단에 따른 재외투표 회송 방법·노선 등을 확인해 조정하고, 필요시 공관장(외교부)의 의견을 들어 재외투표 기간을 축소하거나 재외선거사무 중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귀국투표제도 안내를 통해 국내 귀국(미출국 포함)한 재외국민의 참정권 행사를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선관위는 지난해 7월 경기 부천시의 36개 행정동이 10개 광역동으로 축소되면서 사전투표소 숫자도 따라 감소하게 된 문제를 해소하고자 사전투표소를 예외적으로 추가 설치할 수 있는 입법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또 사전투표용지에 인쇄하는 바코드 대신 QR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전투표용지의 투표관리관 사인을 인쇄로 날인할 수 있는 내용 등도 법 개정 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행안위 미래통합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자가격리자도 이번 총선에서 거소투표가 가능하도록 선관위가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