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택트(Untact) 채용이 주목을 받으면서, 채용 시장에서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AI 채용`의 전문 자격증이 국내 최초로 등록됐다.
㈜다온컴퍼니(대표 최준형)는 최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AI 채용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구직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AI 채용 컨설턴트 자격증(등록번호 제2019-006395호)`을 국내 최초로 등록했다고 9일 밝혔다.
`AI 채용 컨설턴트` 자격증은 채용 전문가들에게 AI 채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컨설턴트의 자격을 엄격히 검증해 발급되며, 현재 14기수 140여 명이 교육을 수료하고 79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AI 채용은 채용 프로세스의 시간과 과정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객관성과 공정성이 높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AI역량검사의 경우 현재 300여 개 기관에서 도입해 채용에 활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AI 채용 시장은 점차 그 효과가 검증되기 시작하며 SK, LG, 롯데 등의 대기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에서 속속 도입하는 등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AI역량검사`, `AI면접`, `AI자소서분석`등 다양한 솔루션이 출시돼 채용에 활용되고 있지만 정작 구직자들은 채용시장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구직자들을 지도해야 할 취업상담사, 취업컨설턴트, 취업 강사들도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구직자들은 기댈 곳조차 없는 상황이다.
특히 구직자의 불안한 마음을 이용해 기존 취업 전문가들이 AI 채용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지식 없이 구직자를 지도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제공되며 구직자가 낭패를 보거나 불만을 갖는 등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최신 트렌드에 강한 AI 채용 컨설턴트는 이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온컴퍼니의 AI 채용 컨설턴트 자격 과정은 현재 채용에 실제 활용되고 있는 AI 채용 솔루션 업체들과의 여러 차례 협업 끝에 론칭한 과정이며, 교육내용을 AI 솔루션 업체에 직접 검증받고 있어 신뢰도가 높다.
일반적으로 AI면접만을 다루는 교육과는 다르게 `AI자소서분석`, `AI역량검사`, `AI면접` 등 다양한 솔루션을 다루고 있으며, 또한 각 분야별 대표 솔루션뿐만 아니라 출시된 대부분의 솔루션을 다루고 있어 AI 채용 전반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다. AI 채용 컨설팅 과정에서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도록 ㈜다온컴퍼니에서 자체 개발한 자소서 분석 기법과 AI역량검사 대비법을 알려주고 있다.
㈜다온컴퍼니 최준형 대표는 "현재 AI 채용에 대한 기본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의 `어드밴스드(Advanced)`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향후 AI 채용 솔루션을 직접 운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습중심의 `프로(Pro)`과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언택트`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사람과 직접 접촉 없이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등 채용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채용의 대안 중 AI채용이 주목 받고 있어 앞으로 취업교육 시장도 AI채용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온컴퍼니는 앞으로도 취업 전문가들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예정이며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줌(ZOOM)을 활용한 교육을 오는 4월 23일 진행한다고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