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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직원이 고객인척 평가 조작…30명 무더기 징계

전효성 기자

입력 2020-04-19 11:39  

국토교통부가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이 일었던 코레일에 대해 중징계를 내리기로 했다.
19일 국토부는 "코레일 직원들의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에 대해 감사를 실시, 관련자 30명을 문책하고 16명을 수사의뢰 조치 요구 하겠다"고 밝혔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이 국민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돼 있는데, 코레일 측은 직원을 고객으로 행세하도록 해 이 평가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감사반을 편성해 코레일 본사와 12개 전 지역본부에 대해 감사를 진행했다.
국토부 감사결과 `201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와 관련해 코레일 본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설문조사에 개입한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전국 12개 지역본부 중 8개 지역본부 소속 직원들이 자체 경영실적 평가를 높게 받고 성과급을 많이 타기 위한 목적 등으로 설문조사 총 1,438건 중 15.4% 상당인 222건에 대해 코레일 직원이 신분을 속이고 설문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서울본부의 경우 담당 부서 주도로 대응계획 수립, 현장 지원인력 투입, 단톡방에 사진 업로딩 등 조직적으로 설문조사에 개입한 정황이 확인됐다.
국토부는 이번 감사결과 밝혀진 비위행위가 조사업체의 공정한 조사를 방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경영실적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코레일에 대해 `기관경고`를, 관련자에 대해서는 책임 정도에 따라 징계 9명(중징계 2), 경고 21명 등 총 30명을 문책하기로 했다.
또 설문 조작을 주도한 7명과 관련 상급자 9명 등 총 16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의뢰 조치요구를 할 계획이다.
국토부 감사담당관은 "감사결과를 기재부에도 통보할 계획"이라며 "기재부에서 올해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과정에서 이번 감사결과를 반영해 코레일 임직원들의 성과급에 대한 불이익 등 후속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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