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 '첫 개발'…청량리, 강북 랜드마크로 뜬다

조연 기자

입력 2020-04-21 18:27  

    <앵커>

    서울 내 대표적인 낙후 지역으로 꼽히던 청량리역 일대가 서울 동북권의 교통 중심지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10개의 철도노선이 지나는 광역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면서, 인근 집값도 함께 들썩이고 있습니다.

    조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래된 상가와 낡은 건물들이 가득했던 청량리역 일대가 서울을 대표하는 교통허브로 개발됩니다.

    정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완공에 맞춰 청량리역을 서울역, 삼성역을 잇는 GTX 트라이앵글의 한 축으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GTX는 파주와 동탄을 잇는 A노선, 송도와 마석을 연결하는 B노선, 의정부와 금정을 잇는 C 노선 등 3개 노선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B와 C노선이 청량리역을 지나게 됩니다.

    현재 청량리역에 지하철 1호선을 비롯한 6개 철도노선이 오가고 있는 만큼, 복잡한 환승동선을 간소화시키는 것이 이번 개발의 핵심입니다.

    또 이와 함께 청량리를 서울 동부권 지역발전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됩니다.

    환승센터와 인접한 지상부에는 인근 7개 대학과 홍릉 R&D 단지 등 지역내 산학 연계 인프라와 결합해 창업지원센터, 스타트업 오피스 등이 구축되고 이와 연계한 공공주택도 공급될 예정입니다.

    서울역 못지 않은 수도권 교통·상업 요지로 거듭날 것이란 기대에 인근 아파트들의 집값도 상승세에 올랐습니다.

    <인터뷰> 청량리 지역 A공인중개사

    "교통 호재 기대에 더불어 청량리 역세권 개발을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까. 주상복합 들어오고 하다보니 많이 올랐죠. 동대문롯데캐슬 아파트가 가장 많이 가격이 형성되어 있고, 바로 옆 래미안크래시티는 워낙 대단지이다보니 두 아파트에 대한 문의가 많아요.

    여기에 인근 미주아파트가 재건축에 속도를 내고 있고, 전농 9·10구역 등도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을 추진 중입니다.

    대규모 도시 정비사업으로 새롭게 옷을 입은 청량리가 강북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자리잡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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