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으로 살아나는 부산 구도심 전통부촌 '온천장' 신규 분양 주목

입력 2020-05-04 09:00  



총 사업비 300억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으로 새 전환점을 맞은 부산 동래구 온천장 일대가 투자자들의 맹공에 나날이 몸값을 높여가는 중이다. 분양시장에서는 조정대상지역 해제 이후 첫 분양 단지이자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대표적 수혜단지로 지목됐던 `더샵 온천헤리티지`가 최고 84.46대 1의 청약경쟁률을 올려 화제를 모았고, 매매시장에서도 KB부동산이 집계한 `2020년 3월 전국 아파트 시세통계` 자료에서 동래구가 3.3㎡당 346만원의 매매평균가를 기록해 부산 전체 평균인 294만원을 훌쩍 추월하는 등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다.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재건축, 재개발 등 철거 기반 정비사업의 한계를 넘은 `도심환경 개선사업`을 표방한다. 동래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동래온천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을 재확립하고, `올세권` 인프라를 자랑하는 지역의 구도심이자 `전통 부촌`인 온천동 일대의 중심기능과 상권 활성화에 앞장서 지역경제 및 지역가치 향상을 도모할 방침이다.

우선 `신 활력 도시회복사업`의 일환으로 혁신어울림센터와 힐링입체복합공간을 조성하고, 역사문화를 통한 상권 활성화를 위해 핫스프링 거리, 걷고 싶은 안심거리, 온천힐링투어 스마트서비스 등을 구축하는 한편 ▲온천 특화상품 개발 ▲통합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구축 ▲주민역량강화 및 성과관리 등 다방면의 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밖에 ▲온정365 도시활력 증진지역 개발사업 ▲동래온천 문화거리 보행환경 개선사업 ▲온천인정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동래온천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온천 빛 축제 ▲금강공원 재정비사업(드림랜드 조성) ▲온천장역 중앙대로 확장공사 ▲온천시장 도시환경정비사업 등 관계부처 및 지자체, 민간 연계 사업들도 적극 추진한다.

이처럼 전 방위 인프라 확충 및 각종 개발에 따른 직간접 수혜가 확실시되면서, 분양시장에도 활기가 돌고 있다. 동래구에 따르면 온천장 일대에는 온천4구역 래미안 4,043가구를 비롯해 3만2천여 가구 규모의 `슈퍼 브랜드타운`이 형성돼, 부산의 신흥 고품격 주거지역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탁월한 입지선정 능력과 기술력, 공신력을 바탕으로 전국에서 세를 확장하고 있는 대우산업개발의 분양 소식도 있다. 대우산업개발은 부산지하철 1호선 온천장역과 명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동에 `이안 동래 센트럴시티` 공급을 준비 중이다. 지역 내 희소성과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에 `이안`의 프리미엄 혁신평면을 적용할 예정이다.

단지는 오랜 전통의 온천초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근거리에 각급 명문학군이 형성돼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동래시장 등 쇼핑시설과 동래구청, 대동병원 등 편의시설, 온천천시민공원, 금강공원 등 대형공원들이 모두 가까워 생활이 여유롭다. `이안 동래 센트럴시티`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동에 오픈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