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강력한 지원"…'고용유지' 거듭 당부

정원우 기자

입력 2020-04-29 16:18   수정 2020-04-29 16:46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 지키기`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격려하고 정부 지원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전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코로나19극복 고용유지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노사상생과 협력으로 고용유지를 결정한 호텔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기여 혹은 책임은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강력한 지원 정책으로 기업의 위기극복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번 경제 위기를 구조조정이 아닌 고용유지를 통해 돌파해야한다고 여러차례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 참석도 연대와 협력으로 위기를 극복해야한다는 메시지를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현 위기국면의 터널을 벗어나면 한국경제가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라며 "노사정이 함께 협력해 위기를 잘 이겨내자"고 당부했다.

지난달 31일 워커힐호텔 노사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하지 않기로 하고 순차적인 유급휴직으로 고용을 유지하면서 경영난을 헤쳐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 26일 한국호텔업협회와 전국 관광·서비스 노동조합 연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사 공동협약`을 체결해 위기 상황 속에서도 노동자의 고용을 보장하고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산업별 대표로 한국호텔업협회 회장과 전국 관광·서비스 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주요 호텔 4개사(워커힐, 그랜드하얏트인천, 더플라자, 파르나스)의 노사와 현장 근로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업을 살리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사가 노력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하면서 위기국면 초기에 고용유지를 위한 각종 지원제도를 정부가 신속하게 도입한 것에 대해 감사함을 표시했다.

그러면서도 이미 결정된 호텔업에 대한 재산세 등 세제 혜택, 교통유발부담금 면제 등이 지자체 조례개정 작업 등으로 지연되고 있고 대출만기연장 등 금융지원의 신속한 집행을 요청했다. 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연장, 가족돌봄비용 지원 신청 간소화, 단기 인력수요에 맞는 인력채용 허용, 협력사 소속 근로자들의 고용안정 지원책 마련, 호텔에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이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업계 건의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고용노동부 장관은 정부 대책을 설명하고 노사가 협력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 대한 최대한의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고용 안정을 위한 정부지원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는 점을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내일부터 시작되는 연휴 기간 동안 방역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높은 투표율을 기록한 총선을 치르면서 방역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처럼 이번 연휴도 잘 보내면 본격적으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고, 내수도 살아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